Site icon 지피디아

[마케터라면 꼭 알아야할 지식 1] push 형 광고 vs pull 형 광고

 push 형 광고 vs pull 형 광고

Push형 광고와 Pull형 광고

아주 기본적인 유형으로 마케팅이나 광고를 구분하는 방법입니다.
광고 문자는 push형, 배너광고는 pull형이죠. 보통은 push형이 pull형보다 단기적이 효과가 좋습니다.

단순노출 효과를 노린다면 장기간의 pull형광고가 나을 수 있지만, 아직 브랜딩이 미약한 경우엔 push형을 쓰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천천히 각 광고 유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Push형 광고의 정의

푸쉬형 광고는 일반적으로 아래 정의들을 총합하여 다음과 같이 정의됩니다.

Push형 광고: Push형 광고는 광고주가 소비자에게 직접적으로 정보를 전달하는 광고 방식으로, 소비자의 사전 요청이나 관심과 관계없이 광고 메시지를 적극적으로 송출하여 소비자의 주목을 유도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식은 광고주가 광고 노출을 인위적으로 창출하며, 소비자에게 광고를 “밀어내는” 형태로 나타납니다.

관련 문헌

Push형 온라인 광고, 오프라인광고 예시

Pull형 광고

Pull형 광고: Pull형 광고는 소비자가 자발적으로 정보를 검색하거나 요청하는 방식으로, 광고주는 정보를 제공하지만 소비자가 자신의 필요와 관심에 따라 스스로 접근하게 되는 광고 방법입니다.

소비자가 능동적으로 광고 콘텐츠를 찾아보게 하며, 광고주는 소비자가 자발적으로 정보를 탐색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합니다.

관련 문헌

Pull형 온라인 광고, 오프라인광고 예시

오프라인: 서점에서 소비자가 특정 분야의 책이나 자료를 직접 찾아보는 상황입니다.
예를 들어, 소비자가 서점에서 “여행 가이드북”을 찾기 위해 서가를 검색하는 경우입니다.

온라인: 검색 엔진에서 정보를 검색할 때 나타나는 검색 결과 페이지, 또는 사용자가 특정 관심사를 입력했을 때 추천되는 콘텐츠가 이에 해당합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최신 스마트폰 리뷰”를 검색하면 관련 블로그나 웹사이트에서 정보를 제공받는 상황입니다.

Exit mobile ver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