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서비스 기초] Server와 Client의 차이가 뭔가요?

이젠 일반인들도 자주 듣게 되는 서버와 클라이언트 이해가 가면서 헷갈리는 단어입니다.

서버(Server) 말 그래도 무언갈 주는 역할인 것 같고 클라이언트(Client)는 고객을 말하는 건가? 헷갈리지만, 어쨋든 서버한테 정보를 받는 구나하고 이해해볼 수 있습니다.

사실 이렇게만 이해해도 충분합니다. 직접 서버나 클라이언트를 개발할 것이 아니라면 말이죠. 웹을 사용하는 우리 사용자(User)들은 그저 클라이언트든 서버든 빠르게 정보를 주기만하면 그만이니까요.

하지만, 조금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다음 글을 참고 해보세요.

Server와 Client의 차이

서버(Server)와 클라이언트(Client)는 컴퓨터 네트워크에서 서로 다른 역할을 하는 컴퓨터입니다.

서버(Server)는 사용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컴퓨터로, 웹 페이지, 파일, 데이터베이스 등 다양한 리소스를 저장하고 배포하는 역할을 합니다. 서버는 주로 고성능의 하드웨어와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있으며, 요청에 맞게 데이터를 클라이언트에 전송합니다.

클라이언트(Client)는 사용자가 서비스를 요청하고 받는 컴퓨터로, 일반적인 개인 컴퓨터나 스마트폰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클라이언트는 서버로부터 데이터를 요청하고 받아 사용자에게 결과를 보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예를 들어, 인터넷에서 웹 페이지를 열 때, 사용자의 컴퓨터(클라이언트)는 웹 서버(Server)에 페이지 정보를 요청하고, 서버는 요청을 받아 해당 페이지의 데이터를 클라이언트에 전송합니다. 클라이언트는 받은 데이터를 사용자에게 보여주게 됩니다.

서버와 클라이언트가 어떻게 연결되나요?

서버(Server)와 클라이언트(Client)가 연결되는 방식은 다양합니다. 보통은 인터넷을 통해 통신을 하며, 다음과 같은 과정을 거칩니다.

  1. 클라이언트는 서버의 IP 주소(예: 123.123.123.123)와 포트 번호(예: 80)를 이용하여 서버에 접속합니다.
  2. 서버는 클라이언트의 요청을 받고, 해당 요청에 대한 응답을 준비합니다.
  3. 서버는 응답을 클라이언트에 전송합니다.
  4. 클라이언트는 서버로부터 받은 응답을 가공하여 사용자에게 보여줍니다.

이 과정에서 클라이언트와 서버는 인터넷을 통해 데이터를 주고받습니다. 이 때 클라이언트는 대개 웹 브라우저(예: Chrome, IE)와 같은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서버와 통신합니다. 서버는 웹 서버(예: Apache, Nginx)와 같은 특별한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클라이언트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각각의 프로그램들은 네트워크에서 특정한 역할(서버, 클라이언트)을 수행하며, 이들이 효율적으로 상호작용하게 해주는 프로토콜(예: HTTP, TCP/IP)을 이용하여 통신합니다.

서버 사이드 처리와 클라이언트 사이드 처리의 차이는?

서버 사이드 처리(Server-side processing)와 클라이언트 사이드 처리(Client-side processing)는 웹 애플리케이션에서 데이터 처리 위치에 따른 구분입니다.

간혹 우리가 웹 서비스에 문제가 있어, 상담원에게 물어보면 다음과 같은 대답을 들을 수 있는데, 이건 우리 컴퓨터(Local)의 문제 이기 떄문입니다.

죄송하지만, 다른 브라우저를 이용해보겠어요?

혹시, 캐시는 삭제하셨나요?

클라이언트 사이드 이슈에 대한 예시

서버 사이드 처리 (Server-side processing)

  1. 서버에서 이루어지는 데이터 처리 및 알고리즘 수행을 의미합니다.
  2. 대개 데이터베이스, 파일 저장 등의 기능을 제공하므로 민감한 정보나 대용량 데이터를 다루기에 적합합니다.
  3. 서버 사이드 처리 결과는 모든 사용자에게 동일하게 표시됩니다.
  4. PHP, Python, Ruby, Java, Node.js 등의 서버 사이드 언어를 사용합니다.

클라이언트 사이드 처리 (Client-side processing)

  1. 사용자의 브라우저에서 이루어지는 데이터 처리 및 알고리즘 수행을 의미합니다.
  2. 사용자 인터페이스(UI)를 변화시키거나, 애니메이션 효과를 적용하는 등의 빠른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기 좋습니다.
  3. 사용자의 브라우저 상태에 따라 결과가 다를 수 있습니다.
  4. 클라이언트 사이드 처리에는 JavaScript, HTML, CSS 등의 클라이언트 사이드 언어를 사용합니다.

웹 애플리케이션 개발 시에는 주로 서버 사이드 처리와 클라이언트 사이드 처리를 적절히 조합하여 최적의 성능과 사용자 경험을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민감한 정보의 처리와 UI의 변화나 애니메이션 효과를 동시에 고려한 애플리케이션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서버와 클라이언트를 개발하는 언어는?

서버와 클라이언트 개발을 위해서는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서버 사이드 처리를 위한 언어로는 PHP, Python, Ruby, Java, Node.js 등이 많이 사용됩니다. 이 중에서 JAVA와 PHP는 웹 개발 분야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언어이며, 많은 개발자들이 익숙합니다.

클라이언트 사이드 처리를 위해서는 JavaScript가 필수적입니다. HTML, CSS와 함께 웹 개발의 핵심 언어 중 하나입니다. 최근에는 JavaScript가 발전하면서 다양한 프레임워크와 라이브러리가 출시되어 개발 효율과 품질을 높일 수 있습니다. React, Angular, Vue.js 등의 프론트엔드 프레임워크를 사용하면 클라이언트 사이드에서 프로그래밍을 보다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서버와 클라이언트 개발을 함께 할 경우, 서버와 데이터베이스를 관리하기 위한 백엔드 언어와, 클라이언트 상에서의 빠른 사용자 경험(UX)을 위한 프론트엔드 언어 모두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프론트엔드와 백엔드 언어 모두에 대한 지식이 있으면 웹 개발에서 더욱 큰 기회를 잡을 수 있습니다.

서버 오류와 클라이언트 오류의 차이는?

서버 오류(Server error)와 클라이언트 오류(Client error)는 웹 서비스에서 발생하는 오류에 대한 구분입니다. 발생 지점과 원인에 따라 두 종류의 오류로 나눌 수 있습니다.

서버 오류(Server error)

  1. 웹 서비스 제공자의 서버에서 발생하는 오류입니다.
  2. 일반적으로 5xx HTTP 상태 코드로 표현되며 (예: 500 Internal Server Error, 503 Service Unavailable 등), 서버 측에서 발생한 문제임을 알립니다.
  3. 서버 오류의 원인으로는 서버 프로그램의 버그, 서버 하드웨어 오류, 서버가 과부하에 빠진 경우, 서버와 데이터베이스 연결 문제 등이 있습니다.
  4. 서버 오류는 웹 개발자나 서버 관리자가 해결해야 하는 문제입니다.
  5. DDOS 공격을 받아 서비스가 일정하게 제공되고 있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클라이언트 오류(Client error)

  1. 사용자브라우저나 응용 프로그램에서 발생하는 오류입니다.
  2. 일반적으로 4xx HTTP 상태 코드로 표현되며(예: 400 Bad Request, 404 Not Found 등), 클라이언트의 요청에 문제가 있다고 알립니다.
  3. 클라이언트 오류 원인으로는 사용자의 잘못된 요청,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의 버그, 불완전한 브라우저 지원, 실패한 네트워크 요청 등이 있습니다.
  4. 클라이언트 오류는 웹 개발자가 해결할 수도 있으며, 사용자의 조치(올바른 요청 보내기, 캐시 삭제 등)로 해결될 수도 있습니다.

서버 오류와 클라이언트 오류는 원인과 발생 지점이 다르기 때문에, 웹 개발 및 서비스 관리 시 다른 접근 방식과 해결책을 적용해야 합니다. 원활한 웹 서비스 운영을 위해서는 그러한 에러들을 구분하고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서버와 클라이언트 오류 예시

서버 오류와 클라이언트 오류의 대표적인 예시는 다음과 같습니다.

서버 오류 예시 (Server error)

500 Internal Server Error: 서버에서 발생하는 오류로, 서버 프로그램의 에러 등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503 Service Unavailable: 서비스를 처리할 수 없는 상황을 나타내는 오류로, 서버가 과부하에 빠졌을 경우 등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502 Bad Gateway: 서버와 게이트웨이 사이의 통신 오류를 나타내는 오류입니다.

클라이언트 오류 예시 (Client error)

400 Bad Request: 잘못된 요청에 대한 오류입니다. 사용자가 입력한 데이터나 링크에 문제가 있을 경우 발생합니다.
404 Not Found: 사용자가 요청한 페이지나 파일이 서버에 없는 경우 발생합니다.
409 Conflict: 요청과 서버의 상태에 일치하지 않아 충돌이 발생한 경우 발생합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종류의 서버 오류와 클라이언트 오류가 있으며, 개발자나 운영자는 이러한 오류들을 신속하게 파악하고 해결하기 위해, 로그 파일이나 모니터링 등의 방법을 이용하여 오류를 분석하고 대응하는 기술과 노하우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이 글의 목차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