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격유형검사] Big 5(Big five personality)란? | 검사방법

Big 5

BIG 5란(Big five personality)?

Big 5(Big Five) 성격 이론은 사람의 성격을 분석하는데 널리 사용되는 이론 중 하나입니다. 이는 루이스 골드버그, 코스타 및 맥크레 등의 연구를 바탕으로 개발되었습니다. Big Five은 다음과 같은 다섯 가지 성격 특성을 측정합니다. 일반인들은 MBTI가 더 익숙하겠지만 성격유형검사 중 big 5도 꽤 많이 쓰입니다.

개방성 (Openness)

개방성은 사람이 새로운 것에 대해 얼마나 호기심이 많은지, 창의적이고 비판적 사고를 얼마나 잘 하는지 측정합니다. 높은 개방성을 지닌 사람들은 종종 혁신적이고 예술적으로 뛰어납니다.
낮은 개방성을 가진 사람들은 대체로 전통적이고, 관습에 따라 행동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성실성 (Conscientiousness)

성실성은 개인의 책임감, 조직력 및 계획성과 같은 특성을 평가합니다. 성실성이 높은 사람들은 목표달성과 꼼꼼함을 중요시하며, 일상의 잘 짜여진 계획을 가집니다.

성실성이 낮은 사람들은 대체로 덜 체계적이고, 기한과 규칙에 대해 덜 예민합니다.

외향성 (Extraversion)

외향성은 사람들이 얼마나 사교적이고 활발한지 평가합니다.
외향성이 높은 사람들은 활발하게 대인관계를 맺고 에너지를 얻는 반면, 외향성이 낮은 사람들은 보수적이고 에너지를 단독 활동을 통해 얻는 경향이 있습니다.

호감성 (Agreeableness)

호감성은 배려심, 친절함 및 다른 사람들과의 협력을 얼마나 중요하게 생각하는지 평가합니다.

호감성이 높은 사람들은 대인 관계에서 관대하고 친절하며 다른 사람들의 감정에 기민하게 반응합니다.
호감성이 낮은 사람들은 대체로 덜 동정심 있으며 합리적이고 경쟁적입니다.

신경성 (Neuroticism)

신경성은 사람들이 얼마나 불안하고 감정적인 변화에 민감한지를 평가합니다. 신경성이 높은 사람들은 스트레스와 부정적 감정에 취약하며 불안한 경향이 있습니다.
신경성이 낮은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동요가 적고 더 안정된 감정 상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Big Five 성격 이론은 각각의 성격 특성을 독립적으로 분석하여 다양한 조합으로 개인의 성격 유형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 전략은 개인의 성격을 좀 더 유연하게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며, 다양한 상황에서 개인의 행동 및 경향을 효과적으로 예측합니다.
이런 이유로 Big Five은 심리학자들과 연구자들에게 널리 사용되는 성격 평가 방법 중 하나인 것입니다.

BIG5의 역사와 원리

Big Five 성격 이론은 20세기 후반에 개발된 심리계 전문가들의 연구 결과로 나온 성격 이론입니다. 이전의 많은 성격 이론들이 주로 질적인 접근으로 분류를하였다면, Big Five 성격 이론은 양적인 접근을 주로 사용합니다.

Big Five은 다섯 가지의 주요 성격 요인을 정의합니다. 이러한 성격 요인은 고정적이며, 성격 구성요소들은 이러한 요인에 대해 다르게 분배됩니다. 이 다섯 가지 성격 요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 개방성 – 사람들이 얼마나 개방적이며 상상력과 창조성을 가지고 있는지를 나타냅니다.
  • 성실성 – 사람들이 얼마나 철저하고 계획적인지를 나타냅니다.
  • 외향성 – 사람들이 얼마나 사교적이고 다른 사람들로부터 에너지를 얻는지를 나타냅니다.
  • 호감성 – 사람들이 얼마나 다른 사람들을 배려하며 자신이 다른 사람들로부터 받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하는지를 나타냅니다.
  • 신경성 – 사람들이 얼마나 감성적이고 불안정한지를 나타냅니다.
  • Big Five 이론은 성격 이론에서 최근 개발된 이론 가운데 하나입니다.
    많은 대표적인 성격 이론들과 달리, Big Five 성격 이론은 설문조사를 통해 성격을 측정하며 통계학적 기법을 활용하여 분석합니다. 이를 통해 더 정량적인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Big Five 성격 이론은 다양한 분야에서 적용됩니다. 예를 들어, 산업-조직심리학에서는 채용 인터뷰나 조언을 통해 적절한 직업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데에 사용됩니다.
더불어, 성격 이론은 상담 분야에도 활용됩니다. Big Five 이론은 중요한 성격 특성을 파악하고 자신의 성격과 감정에 대해 더 나은 이해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때문입니다.

BIG 5 검사를 받을 수 있는 곳

Truity

Truity는 Big Five 성격 특성을 측정하는 무료 온라인 심리검사를 제공합니다. 측정 결과 보고서를 제공해주며, 이 결과를 바탕으로 성격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Personality

PersonalityAssessor는 Big Five 성격 특성을 측정하는 무료 온라인 검사를 제공합니다. 이 검사는 약 10분 정도 소요되며, 성격 특성을 자세히 분석하여 제공합니다.

물론, 인터넷에서 제공하는 Big Five 성격 유형 검사는 일반적으로 간단한 자가진단용이며, 전문적인 검사를 받는 것이 더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심리 상담 전문가와 상담하여 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BIG 5 알면 무엇을 바꿀 수 있나요?

Big Five 이론은 성격을 이해하고 파악하는 데에 유용한 이론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Big Five 성격 특징은 단순히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성향을 분류하는 것일 뿐 어떤 성격이 좋다 또는 나쁘다는 것은 결코 아닙니다.

따라서 이론을 바탕으로 한 성격 특성의 개선은 단순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성격 특성을 이해하고 향상시킬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자기인식과 인식의 변화

자신이 가진 성격 특성을 이해하고 인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면서, 어떤 특성을 향상시켜 나갈지 생각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를 위해, 자기인식에 대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수업과 프로그램이 제공되고 있습니다.

취미생활의 개선

취미생활은 성격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창조성을 가장 많이 발휘할 수 있는 분야를 취미생활로 즐기는 것은 성격 특성을 향상시키는 한 가지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인색하다는 성격 특성을 가진 사람들은 자신이 갖고 있는 것들을 나누는 취미생활인 기부나 자원봉사와 같은 것을 시작해볼 수 있습니다.

대인관계 개선

대인관계는 대인관계적인 성격 특성을 향상시키는 좋은 방법입니다. 사람들과 자주 대화하며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것은 호감성과 외향성 특성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적극적으로 다양한 대인관계를 만들어 가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커뮤니티나 동호회 등에 가입해 참여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인관계에 적절한 의사소통 기술 습득

대인관계를 효과적으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의사소통 기술이 필요합니다.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데에 문제가 있다면, 충돌을 미연에 방지하며 대인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대인관계에 적절한 의사소통 기술을 습득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BIG 5 관련 해외 연구

Big Five 모델의 측정일치성에 대한 메타분석

이 연구는 Big Five 모델의 측정일치성에 대한 메타분석을 다룹니다.

측정일치성은 서로 다른 문화, 연령 그룹 등의 집단에서 똑같은 측정 방법을 사용하여 얻은 기준 값이 비슷해야 효과적인 비교를 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이 연구는 세계 각지에서 Big Five 모델을 사용한 다양한 연구 결과를 분석하여 측정일치성을 검토하였고, 결과적으로 대부분의 집단에서 통계적으로 일치하는 경향이 나타났습니다.

그러나 일부 연령 그룹 및 문화에서는 완전한 측정일치성이 보장되지 않아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함을 제시하였습니다.

참고 문헌 : Gnambs, T., Scharl, A., & Schroeders, U. (2022). A Meta-Analysis of Measurement Invariance in the Big Five Model. Journal of Personality, 90(1), 183-200.

2020년 코로나19 팬데믹에 따른 레딧(Reddit) 사용자들의 Big Five 성격 패턴 변화

이 연구는 2020년 코로나19 팬데믹에 따른 레딧(Reddit) 사용자들의 Big Five 성격 패턴 변화를 분석합니다.

텍스트 분석을 통해 2019년과 2020년 사용자들의 언어 표현을 비교하여 성격 요인의 차이를 조사하였습니다.

연구 결과, 개방성, 외향성, 호감성 등 세 가지 성격 요인에서 2020년 사용자들이 2019년 사용자들보다 낮은 수준을 보였습니다. 이 결과는 코로나19 상황이 사람들의 성격 패턴에 영향을 미쳤음을 시사합니다.

참고 문헌 : Nikolova, M., & Cossette, M. (2021). Expression of the Big Five Personality Factors During the COVID-19 Pandemic: A Text Analysis of Reddit Users’ Language.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Big Five 성격 요인이 방어적 행동 반응과의 관계를 다른 상황들에서 분석

이 연구는 Big Five 성격 요인이 방어적 행동 반응과의 관계를 다른 상황들에서 분석합니다.

셀프 리포트, 시나리오 생성, 행동 과제 등 세 가지 연구 방법을 사용하여 범상황 다양성을 고려하였습니다.

결과적으로 다양한 상황에서의 방어 행동 반응과 Big Five 성격 요인 간의 관계가 일정하게 나타났으며, 특히 신경성 요인이 영향을 크게 미쳤습니다.

이 연구는 실험 상황의 다변성을 고려한 통합적 관점으로 성격 요인과 방어적 행동 반응의 연관성을 설명합니다.

참고 문헌 : Vigil-Colet, A., Morales-Vives, F., Lorenzo-Seva, U., & Camps, E. (2021). The relationship of the big five with defensive responses in different contexts: Self-report, scenarios and behavioral tasks.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BIG 5 관련 국내 연구

상담자 5요인 성격특성과 작업동맹과의 관계에서 상담자 발달수준의 조절효과

해당 연구는 상담자 5요인 성격특성과 작업동맹, 상담자 발달수준의 관계를 살펴보고, 상담자의 5요인 성격특성과 작업동맹 간의 관계에서 상담자 발달수준의 조절 효과를 확인하고자 하였습니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 첫째, 5요인 성격특성 중 외향성․개방성․친화성․성실성은 작업동맹과 유의한 정적상관을, 신경증은 작업동맹과 유의한 부적상관을 보였다.
  • 둘째, 상담자의 5요인 성격특성 중 개방성․친화성과 작업동맹의 관계에서 상담자 발달수준은 조절변인으로 유의한 반면, 신경증․외향성․성실성과 작업동맹의 관계에서의 상담자 발달수준 조절 효과는 유의하지 않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상담자의 성격특성 중 친화성․개방성이 작업동맹에 영향을 미치는데 있어 상담자 발달수준이 조절역할을 하는 것을 밝혔다는데 그 의의가 있으며, 끝으로 본 연구의 시사점 및 제한점을 논하였다.

조재현, 최한나. “상담자 5요인 성격특성과 작업동맹과의 관계에서 상담자 발달수준의 조절효과.”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9.2 (2017): 293-310.

Big 5관련 연구중 가장 인기있는 연구는?

Big Five 성격 모델은 매우 인기 있는 주제 중 하나로, 연구가 지속적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가장 인기 있는 연구 중 하나는 2020년에 발표된 “The Nature of Personality: Continuity and Change Over the Life Course”입니다.

이 연구는 Big Five 모델에서 성격 요소가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조사하고 개인차와 인간발달에 대한 영향을 분석하였습니다.

이 연구는 미국과 캐나다 4,000여 명의 참여자를 대상으로 50 년간의 변화를 조사하였으며, 연구 결과 Big Five 모델은 유지되지만 연령 및 인생단계에 따라 성격 요소의 중요도와 수준이 다르게 나타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연구는 성격과 인간발달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내적개발 및 진로계획, 고출산 또는 고령화 사회에서 인간의 발전을 도모하는 데에 활용될 수 있습니다.

Continuity and Change Over the Life Course 원문보기

이 글의 목차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