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에서 말하는 성격이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성격이란 단어와 심리학에서 말하는 성격은 약간의 차이를 가집니다. 성품(Charater)이 아닌 한 사람이 가지는 고유의 성질(Personality)로 보기 때문입니다.

심리학 등 다양한 학문에서는 자신의 분야 혹은 연구에서의 단어들을 명확히 정의합니다. 개념이 명확할 수록 동일 성질에 대해 건설적이고 발전적인 연구가 진행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심리학에서 성격(Personaliry)이란?

심리학에서 성격은 개인의 독특한 생각, 감정, 행동 패턴으로, 일관성과 안정성을 갖고 있다고 정의합니다.

성격은 유전적 요인, 환경적 요인, 그리고 그들의 상호 작용에 의해 결정되며, 시간에 따른 변화가 존재해도 기본적인 구조는 일정하게 유지됩니다.

성격 이론은 성격의 성분, 원인 및 변화를 설명하는 여러 가지 접근 방식을 제공합니다.

다른 학문들과 비교하면 심리학에서의 성격 연구는 매우 유동적이며, 정의하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경제학이나 물리학과 같은 학문들이 그들의 연구 대상인 경제 또는 물리적 시스템을 상대적으로 잘 정의할 수 있습니다.

반면, 심리학에서의 성격은 개인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하나의 정확한 정의를 제공하기 어렵습니다.

또한, 심리학에서 성격 연구는 매우 복잡한 개념적 추상화가 필요합니다. 이는 성격 변수들간의 복잡한 상호작용을 고려하며, 이를 연구하기 위해 여러 가지 통계적 기술과 연구방법을 사용해야 합니다.

그러나 물리학이나 경제학과는 달리, 심리학에서의 성격 연구는 개인에 대한 이해와 관련이 높으며, 성격 심리학의 연구결과를 활용하여 이를 개인의 인간관계, 직업 선택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응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Personality로 정의하는 이유

쉽게 이해하면, 개인은 영어로 Person입니다. 이로 부터 파생된 단어가 personality이죠. 즉, 개개인이 서로 다를 수 있는 고유한 성질을 표현하기에 매우 적합합니다.

영어 단어 “character”는 “글자, 문자, 특성, 인물, 성격”을 의미합니다. 반면, 영어 단어 “personality”는 “성격, 개성, 특성”을 의미합니다.

심리학에서 “character”는 주로 “성격”의 의미로 사용되지만, 문맥에 따라 “인물”의 의미로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The character of Hamlet is complex”는 “햄릿의 성격은 복잡하다”는 의미로 해석될 수 있지만, “The character of Hamlet is a tragic hero”는 “햄릿은 비극적인 영웅이다”는 의미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반면, “personality”는 “성격”의 의미로만 사용됩니다. “personality”는 한 개인의 고유한 특성, 행동, 생각, 감정 등을 포함하는 복잡한 개념입니다. 심리학자들은 성격을 연구하여 개인의 행동을 예측하고 이해하려고 합니다.

심리학에서 “character” 대신 “personality”를 사용하는 이유는 “personality”가 “character”보다 성격의 개념을 더 정확하게 표현하기 때문입니다. “character”는 성격의 한 측면을 강조하는 단어이지만, “personality”는 성격의 모든 측면을 포괄하는 단어입니다. 따라서 심리학자들은 성격을 연구할 때 “personality”라는 단어를 사용합니다.

즉, 성격(personality)는 심리학에서 개인의 지속적이고 일관된 행동, 태도, 성향, 감정의 패턴을 의미합니다. 이는 개인이 독특한 방식으로 생각하고 행동하는 방식을 나타냅니다.

성격은 개인의 유전적인 요소와 환경 요인의 조합으로 형성됩니다.

개인의 성격을 구분, 검사하는 방법

다양한 성격 검사들이 존재하지만, 여기에는 다섯 가지 성격 검사를 소개드리겠습니다.

마이어스-브릭스 성격 유형 지표(MBTI)

MBTI는 가장 잘 알려진 성격 검사 중 하나입니다. 개인의 선호하는 성향에 기반하여 16가지 성격 유형으로 분류합니다. 각 유형은 인간의 인식 방식, 정보 수집 방법, 결정 방식, 생활 방식 등을 설명합니다.

Big Five(Big5) 성격 특성

Big Five는 개인의 성격을 다섯 가지 주요 특성으로 분류하는 검사입니다.

이러한 특성은 외향성, 감정 안정성, 섬세성, 성실성, 개방성으로 알려져 있으며, 개인의 행동 및 태도를 이해하는 데 사용됩니다.

미네소타 다면적 인성검사(MMPI)

MMPI는 심리 질환 진단을 위해 개발된 검사로, 개인의 성격 특징과 심리적 상태를 평가합니다.

다양한 척도와 질문을 통해 개인의 정서적 상태, 사고 양식, 성격적 특징, 병적 경향 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DISC성격유형검사

1928년 미국 콜롬비아대학 심리학교수인 Willam Mouston Marston 박사는 DISC 성격 유형 검사를 개발합니다. 는 개인의 행동 스타일과 성향을 파악하기 위해 사용되는 도구 중 하나입니다.

이 검사는 네 가지 주요한 차원인 Dominance(지배성), Influence(영향력), Steadiness(안정성), Compliance(준수성)을 기반으로 분류합니다.

Enneagram(에니어그램)

Enneagram은 성격 유형을 아홉 가지 유형으로 분류하는 도구입니다. 이러한 유형은 각각 고유한 특징과 동기, 행동 패턴을 가지고 있습니다.

성격 검사는 성격 진단인가요?

아닙니다. 절대 아닙니다.

진단이라는 단어를 써선 안됩니다. 무엇인가 유형을 나누는 것은 서로 다름을 확인하기 위해서지, 옳고 그름을 구분하기 위해서가 아닙니다.

대한민국에서는 예전에 남성은 외향적이어야한다는 생각들이 있었지만, 이젠 그렇지 않습니다. 사람은 내향적일 수도 외향적일 수도 있습니다. 또한 동일한 상황, 사건에 대하여 싫어할 수도 좋아할 수도 있습니다.

모두 동일한 생각과 감정을 가지는 건 불가능한 일이며, 특정한 사건에 대하여 호불호는 당연한 현상입니다.

즉, 성격검사는 개인의 내면을 파악하는 유용한 도구이지만, 절대적인 진단 수단은 아닙니다. 성격은 동적으로 변하며, 시간과 경험에 따라 변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성격은 다양한 요소의 조합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단일 검사 결과에만 의존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성격검사 결과는 종합적으로 평가되어야 하며, 개인의 성장과 발전을 위한 참고 자료로 활용되어야 합니다.

성격 검사의 종류
이 글의 목차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