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이란? | 심리학과 들어가면 뭘 배우나요?

심리학이란? | 심리학과는 무엇을 배우는가?

심리학이란 어떤 학문을 말하는 걸까요? 그저 타인의 마음을 잘알고 싶은 것 뿐일까요? 그에 대한 대답을 아래에 나열했습니다.

이제는 많은 사람들이 심리학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프로이트, 아들러, MBTI까지 심리학의 아주 일부이지만, 다른 학문만큼 어쩌면 그 이상 큰 관심을 가지고 접근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저마다 심리학을 공부하는 이유는 다를 수 있습니다.

물리학이 사물의 이치를 찾는 학문이라면 심리학은 마음의 이치를 찾는 학문입니다. 심리학을 공부하는 이유가 상담이 아닌 학문 그 자체가 주는 즐거움이 있습니다. 물리학도 듣고 있다면 재미있는 사실들을 알게 되는 것 처럼 말이죠.

프로이트와 아들러, MBTI까지 정신분석학파의 영향은 정말 끝이 없는 것 같습니다. MBTI는 융이라는 심리학자로부터  마이어스-브릭스 모녀가 탄생시킨 것이며, 미움받을 용기의 아들러, 꿈의 해석과 무의식 등을 주장한 프로이트는 말할 것도 없이 유명합니다.

하지만, 심리학이 빠르게 발전한 것은 다양한 이론들이 피어오를 때부터입니다.

다시 말하면, 정신분석학이 비과학적이라는 비판을 시작하고 과학적인 원리와 연구를 진행하면서부터 더욱 유용하고 의미있는 학문이 된 것입니다.

예를 들면 정말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일까?와 같은 내용을 심리적으로 풀어 볼 수도 있습니다.

심리학은 사회과학입니다.

그저 글을 보며 감상하는 학문이 아닌 인간의 행동에 일관되거나 특이한 점들을 찾아 그 원리를 밝히는 것을 목표로 하며, 정량적인 측정, 생리적 측정으로 일반화를 하려 노력합니다.

이는 양자역학의 불확정성 원리의 논리와 유사합니다.

확률적인 부분으로 결과를 제시하여 누구나는 아지만, 대부분까지는 일반화가 가능하다는 것을 밝힌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 것이 심리학이 과학적인 이유입니다.

심리학이란?

심리학이란 인간의 마음과 행동에 대해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주로 인간의 내적 경험, 인지, 감정, 동기, 사회적 상호작용, 인지 과정 등을 이해하고 설명하는 데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심리학은 우리가 어떻게 사고하고 배우며 기억하며 의사 결정을 내리는지에 대한 이해를 제공합니다.

또한 우리의 감정적 반응과 행동을 어떻게 조절하고, 다른 사람들과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 자기 개발과 잠재력 실현을 위한 도구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심리학은 다양한 연구 방법을 사용하여 심리 현상을 탐구합니다.

실험, 설문 조사, 관찰 및 신경 과학적 접근법을 사용하여 현상을 이해하고 설명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 연구 방법들은 심리학의 핵심 원리와 이론들을 검증하고 발전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심리학은 또한 다양한 분야에 걸쳐 응용되고 있습니다. 임상 심리학은 사람들의 정신 건강과 복지를 개선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교육 심리학은 학습과 교육 방법을 개선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합니다.

사회 심리학은 집단과 사회의 상호작용, 태도 및 문화에 대한 이해를 제공합니다. 조직 심리학은 직장 환경에서의 동기, 리더십 및 조직 개발에 관련된 문제를 연구합니다.

심리학은 우리의 일상 생활과 사회에 큰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학문입니다.

우리는 다른 사람들과 더 나은 관계를 형성하고, 스트레스를 관리하고, 자기 인식을 향상시키며, 더 나은 의사 결정을 내릴 수 있는 심리학적 지식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심리학의 핵심 이론

행동주의 이론 (Behaviorism)

심리학이란 유기체에 행동 양상에 대해 연구하는 학문이기도 합니다.

행동주의 이론은 환경과 행동 간의 관계에 초점을 둔 이론입니다. 이론은 개인의 행동이 외부 자극에 의해 형성되고 학습되는 것으로 간주합니다.

행동주의 이론에서는 개인의 행동을 예측하고 조작하기 위해 강화와 벌을 사용하는 조작적 조건형성(Operant Conditioning)과 같은 학습 방법이 중요한 개념입니다. 대표적인 행동주의 학자로는 파머 스키너(B.F. Skinner)가 있습니다.

인지이론 (Cognitive Theory)

심리학이란 유기체가 어떻게 정보를 받아드리는지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집니다.

인지이론은 개인의 사고, 인지, 정보 처리를 중심으로 하는 이론입니다. 인지이론은 사람들이 어떻게 정보를 받아들이고 해석하며, 그것이 어떻게 학습, 기억, 문제 해결, 의사 결정 등의 고급 인지 기능으로 이어지는지를 연구합니다.

이론은 개인의 사고과정, 인지 구조, 스키마, 정보 처리 모델 등에 관심을 두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인지이론 학자로는 Jean Piaget, Lev Vygotsky, Albert Bandura 등이 있습니다.

발달 이론 (Developmental Theory)

심리학이란 무엇인가 생각했을 때, 아동부터 떠오른다면 발달이론을 확인하면 좋습니다.

발달 이론은 개인의 발달과정을 이해하고 설명하는 이론입니다.

이 이론은 인간의 삶의 초기 단계부터 성인기까지의 발달과정을 다룹니다. 발달 이론은 유전적인 영향과 환경적 요인이 개인의 발달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연구하며, 발달의 다양한 측면을 다룹니다.

유명한 발달 이론으로는 Jean Piaget의 인지 발달 이론, Erik 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 이론 등이 있습니다.

성격 이론 (Personality Theory)

인격 이론은 개인의 특성과 행동의 일관성을 설명하는 이론입니다. 이 이론은 인간의 특성, 동기, 태도, 가치관 등을 다루며, 이를 통해 개인의 행동을 예측하고 이해하려고 합니다.

다양한 인격 이론 중에서는 Sigmund Freud의 정신분석 이론, Carl Jung의 유형 이론, B.F. Skinner의 행동주의 이론, Albert Bandura의 사회인지 이론 등이 있습니다.

사회학습 이론 (Social Learning Theory)

사회학습 이론은 개인의 행동을 학습과 사회적 모델링을 통해 이해하는 이론입니다. 이론은 개인이 다른 사람들의 모델링을 통해 행동을 배우고 흉내 내는 것을 강조합니다.

사회적 보상과 벌을 통해 개인은 어떤 행동을 취할지를 결정하며, 이를 통해 행동 패턴이 형성됩니다.

알버트 반두라(Albert Bandura)는 사회학습 이론을 주장하였으며, 그의 연구는 ‘바보 인형’ 실험으로 유명합니다.

정서 이론 (Affective Theory)

심리학이란 유기체가 가지는 정서에 대해서 크게 다룹니다. 모든 응용심리학에서 활용하게 됩니다.

정서 이론은 감정과 기분에 초점을 둔 이론입니다. 개인의 감정은 환경과 상호작용하며 생리적, 인지적, 사회적인 요소에 의해 형성됩니다.

이론은 감정이 개인의 행동, 인지, 결정 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연구하고 설명합니다. 일반적으로 정서 이론은 개인이 좋은 감정을 경험하려고 하고, 나쁜 감정을 피하려고 한다는 가정을 기반으로 합니다.

인지신경과학 (Cognitive Neuroscience)

인지신경과학은 심리학과 뇌의 동작과정을 연결하는 학문 분야입니다. 이 분야에서는 인지, 인지 기능, 인지 과정을 뇌의 해부학, 생리학, 신경전달과정과 연결시키려고 합니다.

인지신경과학은 뇌 영역과 행동, 인지 기능 간의 관계를 연구하며, 신경영상 기술을 사용하여 뇌의 활동을 연구하고 설명합니다.

인지 발달 이론 (Cognitive Development Theory)

인지 발달 이론은 Jean Piaget가 제시한 이론으로, 아동과 청소년의 인지 발달을 연구합니다. 이 이론은 인지 발달의 단계적인 변화를 강조하며, 아동이 세계를 이해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이 나이와 발달 단계에 따라 다르다고 주장합니다.

인지 발달 이론은 센서리모터 단계, 전위 단계, 구상적 사고 단계, 형식적 사고 단계 등의 발달 단계를 제시하며, 아동의 인지 발달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정신분석 이론 (Psychoanalytic Theory)

심리학이란 이라는 질문에 가장 먼저 프로트이가 떠올랐다면 단지 일부분이라는 것을 알아두시면 좋습니다.

정신분석 이론은 Sigmund Freud가 개발한 이론으로, 무의식적인 과정과 심리적 충동이 인간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합니다.

이 이론은 성욕이나 억제된 욕구가 개인의 행동과 성격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보며, 개인의 심리 구조를 구성하는 ‘자아’, ‘초자아’, ‘원초아’ 개념을 제시합니다.

정신분석 이론은 무의식적인 과정과 내적 충돌을 해석하고 이해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사회인지 이론 (Social Cognitive Theory)

사회인지 이론은 Albert Bandura가 개발한 이론으로, 개인의 행동을 사회적 요인과 인지적 요인의 상호작용으로 이해합니다.

이 이론은 개인의 행동은 환경과 상호작용하며, 사회적 모델링, 자기 효능감, 학습, 강화 등이 개인의 행동을 결정하는 요소라고 주장합니다.

사회인지 이론은 행동 변화와 개인의 학습, 자기 조절 능력 등을 이해하는 데 기여합니다.

기초 심리학

인지심리학 (Cognitive Psychology)

인지심리학은 인간의 인지과정과 정보처리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는 학문 분야입니다.

이 분야는 인지 발달, 지각, 학습, 기억, 사고, 언어 이해 등을 연구하며, 인간이 정보를 받아들이고 처리하는 방식과 그 과정을 이해하고 모델링하는 데 초점을 둡니다.

예를 들어, 인지심리학은 어떻게 우리가 외부 세계를 지각하고 해석하는지, 어떻게 학습과 기억이 형성되는지, 언어 이해와 생각 과정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등을 연구합니다.

발달심리학 (Developmental Psychology)

발달심리학은 인간의 발달과정을 이해하고 설명하는 연구를 수행하는 학문 분야입니다.

이 분야는 아동, 청소년, 성인의 발달에 대해 심리적, 인지적, 사회적 측면을 다루며, 개인이 성장하고 변화하는 과정을 탐구합니다.

유전적, 환경적 요인이 개인의 발달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연구하며, 인간의 지적, 사회적, 정서적 발달에 대한 이해를 도모합니다.

생리심리학 (Physiological Psychology)

생리심리학은 생물학적 기반에 의한 심리 과정을 연구하는 학문 분야입니다.

이 분야는 뇌의 구조와 기능, 신경전달, 행동과 생리적 상호작용 등을 다루며, 생리학적인 관점에서 심리 현상을 이해하고 설명합니다.

예를 들어, 생리심리학은 뇌의 특정 영역이 어떤 심리적 기능을 수행하는지, 신경전달이 어떻게 인지과정과 연관되는지 등을 연구합니다.

인지신경심리학 (Cognitive Neuroscience)

인지신경심리학은 심리학과 뇌의 동작과정을 연결하는 학문 분야로, 인지과정과 뇌의 활동을 연구합니다.

이 분야는 신경과학 기술을 활용하여 인지, 인지 기능, 인지 과정과 뇌 영역의 관계를 탐구하고 설명합니다.

인지신경심리학은 뇌 영상 기술인 fMRI, EEG, PET 등을 사용하여 인간의 지각, 주의, 기억, 언어 이해 등의 심리과정과 뇌 활동 사이의 상호작용을 연구합니다.

사회심리학 (Social Psychology)

사회심리학은 개인과 사회 간의 상호작용과 사회적 영향을 연구하는 학문 분야입니다.

이 분야는 인간의 태도, 사회적 인식, 집단 행동, 성격 형성 등을 다루며, 사회적 상호작용에 대한 이해를 통해 사회 문제를 다룹니다.

예를 들어, 사회심리학은 집단 내에서의 소속감과 정체성 형성, 타인에 대한 인식과 태도 형성, 사회적 영향과 모방 행동 등을 연구합니다.

응용 심리학

광고심리학 (Advertising Psychology)

광고심리학은 광고와 소비자 간의 상호작용과 광고의 효과를 연구합니다.

광고에 사용되는 메시지, 이미지, 상품 표현 등이 소비자의 인지, 태도, 행동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연구하며, 광고의 효과적인 전달과 소비자의 반응을 최적화하기 위한 원리와 전략을 탐구합니다.

광고심리학은 소비자의 인지 과정, 주의 메커니즘, 태도 형성 및 변화, 인상적 기억 형성, 구매 결정 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광고의 효과를 분석하고 개선하는 방법을 탐구합니다.

임상심리학 (Clinical Psychology)

심리적 문제와 장애에 대한 평가, 진단, 치료, 상담을 수행합니다. 정신건강, 장애, 스트레스, 중독 등의 문제에 대한 연구와 개입을 다룹니다. 이 분야는 정신건강, 장애, 스트레스, 중독 등의 문제에 대한 연구와 개입을 다룹니다.

임상심리학은 정신건강 문제의 원인과 증상을 이해하고, 적절한 치료 방법을 제공하여 개인의 심리적인 적응과 웰빙을 증진시킵니다.

이를 위해 임상심리학자는 평가 도구를 사용하여 문제를 평가하고, 인지-행동-정서적 접근법을 통해 개인의 심리적인 변화와 회복을 돕습니다.

상담심리학 (Counseling Psychology)

상담심리학은 개인과 집단의 문제 해결과 적응을 돕는 상담을 제공하는 학문 분야입니다. 이 분야는 일상적인 문제, 인간관계, 직업적 고민 등을 다루며, 상담과 심리치료 기술을 연구합니다.

상담심리학은 개인의 감정적, 사회적, 직업적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이해하고, 클라이언트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문제 해결을 돕는 전문적인 상담 기술을 개발합니다.

상담심리학은 비판적 사고, 자기인식, 자기수용 등을 강화하여 개인의 성장과 적응을 지원합니다.

산업 및 조직심리학 (Industri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조직 내에서 개인과 집단의 행동과 성과를 이해하고 개선하는 연구를 수행합니다. 이 분야는 채용, 직무 만족, 리더십, 조직문화 등을 다루며, 조직의 효율성과 직원의 복지를 증진시키는 방법을 탐구합니다.

산업 및 조직심리학은 조직 구성원의 행동 및 성과를 예측하고 개선하기 위해 인적 자원 관리, 직무 설계, 조직 개발, 성과 평가 등의 영역에서 연구와 개입을 수행합니다.

코칭심리학 (Coaching Psychology)

코칭심리학은 개인이나 그룹의 성과와 발전을 돕는 코칭 프로세스를 연구합니다. 개인이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고 발전하기 위해 필요한 심리적인 요인과 전략을 이해하고 적용하는 방법을 연구합니다.

코칭심리학은 자기계발, 조직 내 리더십 개발, 직업적 목표 달성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됩니다.

코칭심리학은 개인의 강점과 잠재력을 발견하고 발전시키는데 중점을 두며, 목표 설정, 동기부여, 성공 전략 등을 연구하여 코칭 프로세스의 효과성을 증진시킵니다.

스포츠심리학 (Sports Psychology)

스포츠심리학은 운동 및 경기에서 선수들의 심리적인 요인과 행동을 연구합니다. 선수들의 경기력 향상, 스포츠 경기에서의 스트레스 관리, 몰입과 플로우 상태 등을 다루며, 선수들의 심리적인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여 성과 향상을 돕는데 초점을 둡니다. 스포츠심리학은 선수, 코치, 팀, 스포츠 조직 등 다양한 관계자에게 적용됩니다.

심리학 전공 서적

심리학과 삶

소비자심리학

인지심리학

조사방법론

SPSS&SAS

심리학 전문가가 되는 과정

  • 일반적으로 심리학은 학부로서는 크게 인정 받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 인간에 대한 행동과 태도 등을 일반화하여 이야기할 수 있는 수준이 최소 석사이상으로 보기 때문입니다.
  • 많은 심리학도들이 대학원에 대해 부담을 가지는 이유도 이와 같습니다.
  • 전공 서적의 내용을 더 구체적으로 알아간다는 것보다 세부전공을 선택하는 것에 대학원의 의의가 있습니다.

심리학 대학원 꼭 가야하나요?

이 글의 목차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