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위된 공격성] 분노 조절을 위해 알아야할 심리학

[전위된 공격성] 분노 조절을 위해 알아야할 심리학

혹시, 회사에서 기분이 나빴는데, 집에가서 가족이나 다른 물건에 화를 낸 적이 있진 않나요?

이 현상은 전위된 공격성으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내가 화난 실제 대상에서 받은 스트레스 혹은 부정적 감정을 다른 곳에 표현하는 것을 말합니다.

실제로 화난 대상은 따로 있는데, 무관한 대상에게 화내는 것을 전위된 공격성이라고 합니다. 화가 나는 것은 부정적인 감정이 솟구쳐 분노를 표현하는 것입니다. 사람이 화를 내는 것은 이상한 것은 아니지만, 화를 내야만 하는 상황은 생각보다 많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인간의 감정은 우리가 살아가는 데 필수적인 부분입니다. 우리는 기쁨, 슬픔, 두려움과 같은 다양한 감정을 통해 세상을 경험하고 표현합니다. 이 중에서도 분노는 특히 강한 감정 중 하나로, 때로는 우리를 무기력하게 만들기도 하고, 어떤 경우에는 우리 주변의 사람들에게 피해를 입힐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중요한 것은 화난 상황 자체가 아니라, 우리 자신이 분노를 어떻게 조절하고 통제하는지입니다.

분노의 통제는 우리의 삶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이 분노를 효과적으로 조절할 수 있다면, 우리는 더 건강하고 안정된 삶을 살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분노를 제어하지 못한다면, 우리는 자신의 행동에 대한 통제력을 잃게 되고, 가족, 친구, 동료와의 관계에 문제를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분노 조절을 위해 알아야 할 심리학적인 개념과 전략에 대해 탐구해보려고 합니다. 우리가 분노를 왜 느끼는지, 어떻게 분노를 인식하고 반응하는지, 그리고 심리학에서 제안하는 분노 조절 기술과 전문가들의 조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 분노를 단순한 공격성의 표현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조절하고 통제하는 방법을 발견할 수 있을 것입니다.

분노 조절에 대한 심리학적인 이해는 우리의 일상에서 큰 변화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제 우리는 함께 심리학의 지혜를 통해 분노 조절을 향한 여정을 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남성, 화난, 그림, 화가, 얼굴, 감정, 문제, 성격이 나쁜, 분노

화를 내면 일어나는 신체반응

  1. 심박수 증가: 분노는 심장박동을 가속시키는 경험과 관련이 있습니다. 분노를 느낄 때는 교감신경계가 활성화되어 심박수가 증가하고 혈압이 상승할 수 있습니다.
  2. 호흡 변화: 분노 상태에서는 호흡이 빠르고 깊어질 수 있습니다. 이는 신체에 산소를 공급하여 근육을 촉진시키고 신체의 긴장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3. 근육 긴장: 분노는 근육의 긴장을 증가시킵니다. 이는 우리가 긴장하고 있는 상태를 나타내며, 어떤 경우에는 근육 경련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4. 혈당 변화: 분노는 스트레스 상태를 유발할 수 있으며, 이는 혈당 수준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분노 상태에서는 일부 사람들이 혈당 수준이 상승하거나 하강할 수 있습니다.
  5. 호르몬 분비 변화: 분노는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티솔의 분비를 촉진시킬 수 있습니다. 코티솔은 긴장 상태를 유지하고 우리가 위기 상황에 대처할 수 있게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화를 내는 상황에서 신체는 일반적으로 부정적인 변화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생리적인 변화는 분노와 같은 강한 감정의 결과로서 주로 부정적인 효과를 가지게 됩니다.

하지만, 분노가 늘 나쁜 것은 아닙니다. 분노와 같은 강한 감정은 생존과 자아보호에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신체적인 변화가 지속되거나 과도한 경우, 건강 문제나 대인관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분노를 조절하고 통제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 신체적인 부정적인 반응을 최소화하고, 대신 건강하고 조화로운 방식으로 감정을 조절할 수 있게 됩니다.

분노는 조절할 수 있는가?

분노는 조절 가능한 감정입니다. 심리학적 관점에서 볼 때, 분노는 우리의 인지, 감정, 행동이 상호작용하는 결과로 생기는 경험입니다. 분노는 우리의 신체적인 반응, 인지적인 해석, 그리고 행동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데, 이러한 영향들은 우리가 분노를 조절하고 통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분노를 조절하기 위해서는 먼저 분노를 인식하고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리는 분노를 어떻게 느끼는지, 어떤 상황에서 분노가 유발되는지, 그리고 분노가 우리의 생활과 관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인식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 분노를 조절하기 위한 전략을 개발하고 적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심리학은 ABCDE 이론과 같은 전략들을 활용하여 분노 조절을 도와 줍니다. 이러한 전략은 분노를 유발하는 활성화 사건, 내부적인 신념과 대화, 그리고 이를 부정하고 대체하는 방식을 다룹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 분노를 조절하기 위한 새로운 인식과 행동 패턴을 개발하고, 건강하고 조화로운 대처 방식을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심리학적인 관점에서는 분노를 조절할 수 있는 능력과 도구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우리는 분노를 인식하고 이해하며, 심리학적 이론과 전략을 활용하여 분노를 조절하고 통제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 건강하고 조화로운 감정 조절을 실현하고, 더 나은 삶을 살아갈 수 있습니다.

전위된 공격성(displaced aggression)이란?

전위된 공격성은 분노가 인간의 생존과 관련이 있는 반응임을 주장합니다. 이 이론에 따르면, 우리는 어떤 상황에서 분노를 느끼게 되는데, 이는 분노가 조절 가능하다는 가능성을 열어줍니다. 우리는 분노를 느낄 때 그 신호를 인식하고, 분노를 조절하고 대처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직장에서 상사로부터 징계를 받거나 업무상의 스트레스를 받았지만, 상사에게 직접적인 반발을 표출하는 것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때 전위된 공격성이 발생하여, 직장 동료나 가족, 또는 친구와의 관계에서 감정을 표출하게 됩니다. 즉, 분노가 실제 원인에 대한 공격 대신 다른 대상에게 향하게 되는 것입니다.

다른 예시로, 부모와의 갈등이나 가정 내의 스트레스로 인해 자식이 학교에서 다른 아이에게 폭력적인 행동을 보일 수도 있습니다. 자식은 직접적인 원인에 대한 감정을 다른 아이에게 표출함으로써 스트레스를 해소하려는 것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자연스러울 수 있으나, 분명 수정가능하다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위된 공격성은 종종 상황에 따라 정당화되기 어렵거나 비합리적인 행동으로 비난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해할 수 있는 면도 있습니다. 사람들은 자신이 더 쉽게 다룰 수 있는 대상이나 상황에 감정을 표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는 대상을 잘못 선택하는 결과로 이어질 수 있으며, 갈등을 더욱 악화시킬 수도 있습니다.

전위된 공격성을 이해하고 관찰하는 것은 우리가 상황을 조절하고 대처하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대상을 잘못 선택하여 다른 사람에게 해를 입히는 대신, 우리는 원인에 직접적으로 대응하고 해결책을 찾는 데 집중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는 갈등을 줄이고 건강한 대인관계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귀인 이론(Attribution Theory)

귀인이론(Attribution Theory)은 심리학에서 인간들이 사건이나 다른 사람의 행동에 대해 원인을 설명하고 해석하는 방식을 이해하는 데 사용되는 이론입니다. 이 이론은 1960년대에 Harold Kelley와 Bernard Weiner에 의해 개발되었습니다.

귀인이론에 따르면, 우리는 사건에 대한 인식과 해석, 그리고 내부 대화를 통해 분노를 형성합니다. 따라서, 우리가 사건을 어떻게 해석하고 내부적으로 어떤 대화를 나누느냐에 따라 분노의 정도와 지속 시간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를 토대로 우리는 분노를 조절하는 데에 인지적 재구성과 대화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건을 다른 관점에서 해석하고 내부 대화를 긍정적이고 조절된 방향으로 유도함으로써 분노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귀인 이론(Attribution Theory)은 사람들이 다른 사람의 행동에 대해 원인을 설명하고 해석하는 방식을 이해하는 심리학적 이론입니다. 이 이론은 행동에 대한 원인을 내부적 요인과 외부적 요인으로 설명하는 내적 귀인 및 외적 귀인의 개념에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먼저 귀인의 종류를 알아보겠습니다.

귀인의 종류

내적 귀인 (Internal Attribution)

내적 귀인은 특정 행동을 개인의 내부적인 특성이나 성격으로 설명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이 열심히 일을 하고 성공을 거둔 경우, 내적 귀인을 통해 그 사람의 노력, 능력, 혹은 자질을 원인으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이는 그 사람의 내부적인 특성이 성과에 영향을 미친다고 판단하는 것입니다

외적 귀인 (External Attribution)

외적 귀인은 특정 행동을 외부적인 환경이나 상황 요인으로 설명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이 실패했을 때 외적 귀인을 통해 그 실패를 특정 상황, 운이 없었던 요인, 혹은 다른 사람의 행동에 기인한 것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이는 개인의 내부적인 특성보다는 외부 요인이 결과에 영향을 미쳤다고 판단하는 것입니다.

또한, 귀인 이론은 다음과 같은 분류될 수 있습니다:

사회적 귀인 (Situational Attribution)

사회적 귀인은 특정 행동을 사회적인 상황이나 환경 요인으로 설명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이 자신의 행동을 타인의 영향이나 사회적인 압력에 기인한 것으로 설명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인간적 귀인 (Dispositional Attribution)

인간적 귀인은 특정 행동을 개인의 내부적인 특성이나 성격으로 설명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이 타인의 행동을 그 사람의 성격이나 성향에 기인한 것으로 해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내가 화난 이유를 파악하여 분노 조절하기 – 귀인이론 적용

상황을 외적 귀인으로 해석하기

분노를 느낄 때, 우리는 자주 외부 상황을 내적으로 해석하고 자신을 공격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를 외적 귀인으로 해석하면, 분노의 원인을 외부 상황이나 환경 요인으로 보고 자신을 공격하는 것을 줄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다른 사람이 우리를 화나게 했을 때 그 사람의 행동을 그 사람의 어려운 상황이나 스트레스로 해석하면, 분노를 다른 방향으로 표출하거나 대화를 통해 상황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내적 귀인을 타인의 행동에 적용하기

분노를 느낄 때, 우리는 자신의 내적인 특성이나 성격을 타인의 행동에 부여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를 내적 귀인으로 해석하면, 분노를 타인의 행동이나 상황에 연결하여 분노를 표출하는 대신, 내적인 조절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다른 사람의 부적절한 행동에 대한 분노를 그 사람의 어려운 상황이나 영향을 받은 요인으로 해석하면, 타인과의 대화나 이해를 통해 분노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사회적 귀인을 고려하기

분노를 조절하는 데에는 상황이나 사회적인 요인들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다른 사람들의 행동을 사회적 귀인으로 해석하여 분노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다른 사람의 부정적인 행동을 사회적인 압력, 문화적 영향, 혹은 상황에 따른 일시적인 요인으로 설명하고 이해하면, 분노를 다른 시각에서 바라보고 대응할 수 있습니다.

인지행동이론 (Cognitive-Behavioral Theory)

ABCDE 이론은 인지-행동 치료(Cognitive-Behavioral Therapy, CBT)의 일환으로 사용되는 도구로, 감정과 행동을 이해하고 변화시키는 데에 도움을 주는 프로세스입니다. 이 이론에 따르면, 우리의 분노는 활성화 사건(Activating Event)에 의해 유발되며, 이 사건에 대한 신념(Beliefs)과 내부적인 대화가 분노의 결과와 영향을 결정합니다. ABCDE 이론은 분노를 조절하기 위해 우리의 신념과 내부 대화를 검토하고 분석하여 부정적인 신념을 부정하고 대체하는 방식을 제시합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 분노를 조절하는 데에 있어서 더 건강하고 긍정적인 신념과 내부 대화를 촉진할 수 있습니다.

ABCDE 이론과 분노조절에 적용 방법

  1. A (Activating Event): 활성화 사건 또는 상황을 의미합니다. 이는 우리 감정이나 문제를 유발하는 상황을 가리킵니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이 우리에게 비판적인 말을 한 경우가 A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B (Belief): 믿음 체계를 의미합니다. A에 대한 개인의 사고, 해석, 믿음이 포함됩니다. 이는 상황을 어떻게 해석하고 생각하는지를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비판적인 말을 받은 경우 “나는 실패자이다”라는 부정적인 믿음을 갖을 수 있습니다.
  3. C (Consequences): 결과를 의미합니다. B에 기반하여 생기는 감정, 행동, 생리적 반응 등이 포함됩니다. 이는 B를 통해 생기는 부정적인 감정이나 비합리적인 행동을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나는 자존감이 떨어져 우울해지고, 사람들과의 교류를 피하게 된다”라는 결과가 생길 수 있습니다.
  4. D (Disputing): 논박 또는 반박을 의미합니다. C에 기반하여 B의 부정적인 믿음을 논박하고 변화시키는 과정을 말합니다. 이는 논리적이고 현실적인 증거를 찾고, 더 건강하고 긍정적인 사고 방식을 채택하는 과정입니다. 예를 들어, “나는 한 번의 실패로 나를 실패자로 여기는 것은 부당하다. 다른 성공적인 경험들을 돌이켜보면 내가 능력을 갖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고 논박할 수 있습니다.
  5. E (Effective New Belief): 효과적인 새로운 믿음을 의미합니다. D를 통해 생각을 변화시키고 새로운 긍정적인 믿음을 형성합니다. 이는 건강하고 유익한 사고 방식으로 전환하는 과정입니다. 예를 들어, “한 번의 실패는 나의 가치를 결정하지 않으며, 나는 성공할 능력을 갖고 있으며 성장할 수 있다”라는 새로운 믿음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이 글의 목차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