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심리] 학습심리학이란? | 행동주의

학습심리학이란?

학습심리는 심리학에서는 기초심리학으로서 많은 응용분야에 기초와 기본이 됩니다. 인간을 이해하는 데, 있어서 학습은 큰 갈래의 한 부분을 차지합니다. 인간은 태어나서 많은 것을 보고 들으며 배워가길 반복합니다. 오늘도 그랬을 것입니다.

학습심리학은 다양한 학습 형태와 조건을 조사하고, 학습의 원리와 메커니즘을 이해하는 데 초점을 둡니다. 주요 연구 주제와 이론 중 일부는 다음과 같습니다:

  • 조작적 조건부 반응: 조작적 조건부 반응은 동물이나 인간이 특정한 행동을 어떤 조건에 따라 학습하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이론적으로는 고전적 조건부 반응과 비교되며, 학습자가 어떤 행동을 어떤 결과와 연결시켜서 습득하는 과정을 탐구합니다.
  • 강화 및 벌점: 학습심리학은 강화와 벌점이 학습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합니다. 강화는 원하는 행동을 증가시키는 것이고, 벌점은 원하지 않는 행동을 감소시키는 것입니다.
    이러한 강화와 벌점의 사용은 학습자의 동기 부여와 학습 성과에 영향을 줍니다.
  • 인지적 학습: 인지적 학습은 정보 처리 및 인지 과정과 관련된 학습을 연구합니다.
    이는 문제 해결, 추론, 개념 형성, 사고 전략 등의 인지적 작업을 학습하는 과정을 이해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 사회적 학습: 사회적 학습은 사회적 환경에서의 학습과 관련된 과정을 연구합니다.
    예를 들어, 관찰 학습은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함으로써 학습하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 학습심리학은 교육, 훈련, 개발, 교육 기술, 인지 장애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응용됩니다.
    이를 통해 효과적인 교육 방법과 학습 환경을 설계하고, 개인의 학습 성과와 동기 부여를 증진시키는 데 기여합니다.
    또한, 학습심리학은 인간의 학습 능력을 향상시키고 장애를 극복하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학습(learning)이란?

학습은 개인이나 조직이 경험을 통해 지식, 기술, 태도, 행동 등을 습득하고 변화시키는 과정을 말합니다.

학습은 정보 처리, 인지 프로세스, 경험의 결과를 통해 이루어지며,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적용하는 능력을 향상시킵니다.


학습은 주로 인지적, 행동적, 사회적인 측면에서 이루어지며, 주로 개인의 발전과 성장을 촉진하는 목적으로 이루어집니다.

학습심리에서 학습이 되었다는 것은 무엇일까?

학습이 되었다는 것은 행동이 수정되었다는 것입니다. 기존에 늘 해오던 행동을 학습으로 특정 조건에는 다른 반응을 한다는 것과 같죠.

유아기를 지나 유치원에 가고 학교, 군대, 대학에 가면서 사람들은 행동의 양상이 변화합니다. 발달적인 부분도 있겠지만, 그 사회가 정한 규칙들이 있는 거죠.

규칙을 지키고 행동을 수정하는 것의 기본은 그 자극에 대한 내 반응을 수정하는 것입니다.

회사에 가서 한 달 내도록 일하면 월급을 줍니다. 이 월급은 보상이 되고, 이 보상을 얻기 위해 다시 회사에 갑니다. 그럼 일하는 방식에 대해서 학습이 된 것입니다.

만약, 중도 포기하면 학습은 이뤄지지 않고 다시 행동이 복귀하게 된 것입니다.

학습에 대한 연구 방법

학습에 대한 연구는 다양한 분야에서 이루어지며, 학습 이론과 방법론을 연구하는 심리학, 교육학, 인지과학, 기계학습 등의 분야에서 다양한 연구 방법을 사용합니다. 이러한 연구 방법은 실험 연구, 관찰 연구, 설문 조사, 모델링 및 시뮬레이션 등을 포함합니다.

학습심리 주요 학자

에드워드 리 손다이크

에드워드 리 손다이크(Edward L. Thorndike)는 미국의 심리학자로서 동물 학습에 관한 중요한 연구를 수행하였습니다.

그의 연구는 조건반사와 조건반응에 대한 실험을 통해 학습의 기본적인 원리를 밝혀냈습니다.
손다이크는 실험실에서 동물을 사용하여 퍼즐 박스와 같은 도구를 활용한 실험을 진행했습니다.

그의 대표적인 실험은 고양이를 가두고 퍼즐 박스 안에 먹이가 있는 문을 열기 위한 동작을 학습시키는 실험입니다.

초기에는 고양이가 우연히 문을 열어 음식에 접근하는 경우가 있었지만, 반복된 시행착오 후에는 고양이가 더 빠르고 효율적인 동작을 습득하여 문을 열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손다이크는 동물의 학습이 시행착오를 통해 이루어진다는 원리를 제시했습니다. 이를 효과의 법칙(law of effect)이라고 합니다.

손다이크는 이후에도 동물 학습에 대한 다양한 실험을 수행하였습니다.

그는 벨 시험장치를 활용하여 동물이 레버를 누르거나 버튼을 눌러 음식을 획득하는 조작적 조건화에 대한 연구를 진행했습니다.

이러한 실험에서 손다이크는 동물이 특정한 동작을 반복하고 강화를 받으면서 원하는 행동을 학습한다는 원리를 발견했습니다. 이는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이론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손다이크의 연구는 동물 학습 이론을 발전시키는 데 큰 영향을 미쳤으며, 이후의 학습 이론과 실험에도 영향을 주었습니다.

그의 연구는 학습의 원리와 매커니즘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효과적인 학습 방법과 교육 원리를 제시하는 데에 기여하였습니다.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

이반 파블로프(Ivan Pavlov)는 러시아의 신경과학자이며, 조건적 반사에 대한 실험을 통해 동물의 학습 메커니즘을 밝혀내었습니다.
파블로프의 가장 유명한 실험은 개를 대상으로 한 식욕 조건화 실험입니다.

개는 음식에 대한 자연스러운 반응으로 침샘 분비가 일어납니다.

파블로프는 음식을 제공하기 전에 종(벨)을 울리는 자극을 반복하여 개가 종소리를 들으면서 음식에 대한 기대 반응을 학습하도록 했습니다. 이러한 반복적인 조건화 과정을 거치면서 개는 종소리만으로도 침샘 분비가 일어나게 되었습니다.

이 실험을 통해 파블로프는 동물이 자극과 반응 사이의 연결을 형성하는 조건화라는 개념을 발전시켰습니다.

동물은 특정한 자극과 특정한 반응이 반복적으로 연결되면 조건화를 통해 학습을 이루게 됩니다. 이후 파블로프는 이 연구를 확장하여 다양한 조건화 실험을 수행하였고, 이러한 연구는 동물 학습 이론의 발전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파블로프의 조건화 이론은 동물뿐만 아니라 인간의 학습에 대해서도 적용되었습니다. 이러한 이론은 동물 및 인간 행동의 이해, 행동 수정, 치료적 접근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파블로프의 연구는 학습 이론의 발전과 함께 동물과 인간의 행동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데에 큰 기여를 하였습니다.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B.F. 스키너(Burrhus Frederic Skinner)는 학습심리의 주요 학자이며 행동심리학자로서 조작적 조건화(Operant Conditioning)라는 학습 형태를 제시하였습니다. 그의 연구는 동물 행동을 조작하여 원하는 행동을 형성하고 강화하는 방법을 탐구하였습니다.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실험은 “스키너 상자”라고 불리는 실험 장치를 사용하여 진행되었습니다. 이 장치에는 동물이 누를 수 있는 레버나 버튼이 있고, 음식이나 물 등의 강화 자극을 제공할 수 있었습니다.

실험 동물은 초기에는 무작위로 레버를 눌렀을 때에도 강화 자극이 주어지지 않았으나, 특정한 동작을 한 경우에만 강화 자극을 받을 수 있도록 조건이 설정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동물은 원하는 행동을 반복하고 강화를 받으며 학습을 이루어갔습니다.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이론은 행동 주변의 환경적 요인이 학습에 영향을 미친다는 개념을 강조합니다.

동물이 원하는 결과를 얻기 위해 특정한 행동을 선택하고 이를 반복함으로써 학습이 이루어진다는 접근입니다.

스키너의 이론은 동물 훈련, 교육, 행동 수정, 장애인 치료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적용되고 있으며, 학습 이론의 중요한 기반으로 여전히 많이 인용되고 있습니다.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

고전적 조건화는 동물이 자연스러운 반응을 조건으로 일으켜 새로운 반응을 유도하는 방식입니다. 즉, 이미 있는 자연스러운 반응에 기초하여 새로운 반응을 학습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서 개가 사료 받는 소리를 듣고 반응하여 식사를 하는 것은 고전적 조건화의 예입니다.

조작적 조건화는 동물이 두 번째 행동을 수행할 때, 첫 번째 행동에 따라 얻는 결과에 영향을 받는 방식입니다.

즉, 개인이 특정한 행동을 수행하면 그에 따른 결과가 일어나고, 이 결과에 따라 특정한 행동을 습득하는 것입니다. 스키너가 연구한 방식이 이에 해당됩니다.

예를 들어서 쥐가 레버를 누르면 사료가 나오는 것은 조작적 조건화의 예입니다.

따라서, 고전적 조건화는 동물의 자연스러운 반응을 조건으로 일으켜 새로운 반응을 유도하는 방식이며, 조작적 조건화는 특정한 조건에 따라 동물이 일정한 행동을 벽력하는 방식입니다.

통제 집단의 필요성

학습심리 연구에서 통제 집단은 실험 조건과 비교하여 학습 현상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통제 집단은 동일한 실험 조건에서 학습을 받지 않는 대조 그룹으로서, 학습의 효과를 평가하고 비교할 수 있게 해줍니다.

통제 집단의 필요성은 통제된 상황에서 개인의 행동을 담당하는 것입니다. 일부 간호학과 교육에서, 학생들은 통제 집단에서 연습과 훈련 과정을 거쳐 간호 빅티컬스(behavior)을 향상시킵니다. 마찬가지로, 스포츠, 군사, 의료 등에서도 통제 집단이 필요한 영역입니다.

인지행동주의

인지행동주의는 개인의 인지적 프로세스와 행동 사이의 관계에 주목하는 학습 이론입니다. 이 이론은 정보 처리, 문제 해결, 기억, 사고 등의 인지 과정이 학습에 어떻게 기여하는지를 연구합니다.

인지행동주의는 학습의 내부적인 측면을 중심으로 이해하고 개선하기 위해 다양한 연구 방법과 모델을 사용합니다.

인지행동주의는 개인의 행동을 인지하는 요소가 내적인 인지매커니즘과 상호작용하여 개인의 생각과 행동을 변화시키는 이론입니다.

이 이론은 인지심리학, 심리적 치료, 학습심리 등에 활용되며, 건강한 심리 상태나 개인이 직면한 문제를 심리적으로 해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이러한 다양한 이론과 연구 방법을 통해 학습의 기본 원리와 매커니즘을 이해하고, 효과적인 학습 방법을 개발하고 적용하는 데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최근 학습심리 연구

최근 학습심리 연구는 언어와 교육, 소셜미디어에서를 다루며, 인간이 학습할 수 있는 다양한 장면에서 심리학적 가설을 세우고 확인하고 있습니다.

Production, processing, and prediction in bilingual codeswitching

이중 언어 사용자들은 대화나 문장 도중 교차 코드 전환(code-switching)이라고 불리는 두 언어 간 유창한 교류를 경험합니다.

교차 코드 전환이 주로 이론적, 사회 언어학적 관점에서 연구되었지만 지난 20년 동안 심리언어학자들은 교차 코드 전환의 인지적, 신경적 기반을 이해하는 데 주목해 왔습니다.

이중 언어 사용자들 사이에서 자주 사용되지만, 교차 코드 전환의 생성과 이해는 문장 처리의 현재 이론에 독특한 도전을 제기합니다.

이 연구에서는 교차 코드 전환의 계획, 생성, 이해를 개괄하며, 그 사용과 이해를 조절하는 언어적, 인지적, 사회적 요인 간 복잡한 상호 작용을 논의합니다.

이 개요는 처리 비용과 이중 언어 사용자들이 교차 코드 전환에 쉽게 참여하는 사이에 명백한 역설을 제시합니다. 즉, 교차 코드 전환은 언어 신호에 더 많은 모호성을 도입하지만 방해적인 처리 지연을 초래하지 않습니다.

이 모순을 설명하기 위해, 두 가지 전제가 있는 적응 예측성 가설을 제안합니다:

이중 언어 사용자들은 생성에서의 분포적 규칙에 노출되는 결과로 문장 처리의 예측 신호를 적응시키고, 실시간으로 교차 코드 전환을 빠르게 통합하기 위해 더 강한 인지적 통제를 합니다.

Speaking in dialects: How dialect words are represented and selected for production

방언어란 특정 지역이나 사회 집단에서 사용되는 언어의 변형을 말합니다. 이러한 방언어는 지역적, 사회적, 문화적 요소에 따라 발음, 어휘, 문법 등에서 차이가 나타납니다. 일반적으로 같은 언어를 사용하는 사람들 사이에서도 지역마다 미세한 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이를 방언이라고 부릅니다. 방언어 사용의 이유는 역사적, 지리적, 사회적 배경과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 연구는 방언어 단어 생성을 지원하는 과정과 표현을 조사합니다. 대부분의 일어 사용자는 방언과 문어체 변형을 포함한 다양한 레퍼토리를 사용할 수 있으며, 상황에 맞게 사용합니다.

이러한 언어적 유연성은 발화를 의미적 내용뿐만 아니라 사회적, 의사소통적 내용에 맞게 조절할 수 있는 과정을 필요로 합니다.

일상어에서 다양한 레퍼토리가 흔하게 사용되지만, 이러한 여러 언어 변형이 “일어” 사용자에 의해 어떻게 표현되고 구성되는지에 대한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이 글에서는 방언어 처리에 대한 기존 문헌과 이론을 개괄하고, 특히 단어 생성에 초점을 맞춘 다양한 표현 수준에서의 방언어 생성을 고려합니다.

이 연구는 사진-단어 간섭과 언어 전환 패러다임 등의 심리 언어학적 방법론, 방언 평준화 및 스타일 전환과 같은 사회 언어학적 관찰을 포함합니다.

글에서는 일어 사용자와 이중 언어 사용자의 단어 생성 모델을 논의하며, 이중 방언 사용이 이중 언어 사용의 특별한 경우로 볼 것인지, 아니면 그 개념이 잘못되었을지 판단을 목표로 합니다.

또한 전략적 및 자동 방언 조정 과정에 대한 증거를 검토합니다. 연구를 마무리하며, 조사 결과를 기반으로 한 새로운 이중 방언 생성 모델을 제안하고, 기존 문헌 및 이론에서 발견된 공백을 어떻게 채울 수 있는지 제안합니다

An In-depth Analysis of the Cognitive Gaps between Novice and Experienced Iranian EFL Teachers

교사의 전문적 정체성을 구성하는 숨겨진 요소들은 교사의 실제적인 역량과 관련이 있다고 추정되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경험이 적은, 중간, 경험이 많은 3개의 그룹으로 구성된 이란 EFL(영어를 외국어로서 가르치는) 교사들의 인지 능력을 조사하였다.

이를 위해 660개의 전국 영어 어학기관의 382명의 이란 EFL 교사들을 대상으로 순차적 설명형 혼합 방법 연구에 참여하였다. 양적 단계에서 다변량 비교 방식을 적용하여 교사의 교수 지식 기반을 대표하는 9개의 하위 척도의 선형 결합 측면에서 세 그룹을 비교하였다.

결과에 따르면, 교사 인지의 전체 수준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그룹 간 차이를 발견할 수 있었다.

이러한 차이점을 보여주는 지식 영역에는 학습, 가르치기, 교실 관리, 전문적 자아의 지식이 포함되어 있었다. 그 후 인터뷰를 통해 다양한 하위 영역의 성격을 깊이 이해하기 위해 95명의 참가자들로 구성된 질적 후속 단계를 시작하였다.

질적 결과에서는 차별화된 지식 영역의 과정과 이유가 밝혀졌다. 이러한 결과는 교사 경력의 다양한 단계에서 이란 EFL 교사의 지적 특성에 대한 정확한 이해에 새로운 통찰력을 제공할 수 있다.

The Intermediating Role of Self-Regulation in the Relationship between Math Educational Beliefs and Students’ Math Anxiety

이 연구는 자기조절 역할이 수학 교육신념과 학생들의 수학 공포증 사이의 관계에 어떻게 중개하는지 조사하고자 했습니다. 연구 결과, 수학 교육 신념과 자기조절이 학생들의 수학 공포증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고 나타났습니다(p<0.01).

또한 수학 교육 신념은 자기 조절의 중재 역할을 통해 수학 공포증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p<0.01).

이 연구는 수학 공포증의 학업 인지 요소의 중요성을 보여주며, 교육 시스템은 학생들의 긍정적인 교육 및 인지 신념을 개선하고 그 결과로 교육 환경에서의 불안, 특히 수학 공포증을 줄이기 위한 계획을 세우는 것이 좋습니다.

Psychological Correlates of Perfectionistic Self-Presentation Among Social Media Users

이 연구는 Facebook 및 Instagram 사용자 사이에서 자아만족, 자존감 및 완벽주의적 자아 선보임이 연결되는 과정을 조사합니다. 완벽주의적 자아 선보임은 젊은이들의 정체성 형성에 중요한 요소이며 대학 진학 과정에서 더욱 강화될 수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이 연구는 18-24세의 578명의 인도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되었습니다. 결과는 완벽주의적 자아 선보임이 자존감, 나르시즘, Instagram 강한 사용에 의해 예측된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또한 결과는 Instagram이 자아만족을 증진시키기 위한 완벽주의적 자아 선보임이 나타나는 주요 온라인 플랫폼임을 알렸습니다.

참고문헌

Ubaradka, A., Fathima, A., & Batra, S. (2023). Psychological Correlates of Perfectionistic Self-Presentation Among Social Media Users. International Journal of Cyber Behavior, Psychology and Learning (IJCBPL)13(1), 1-13.

Balali, M., Sadeghi, J., & Homayouni, A. (2023). The Intermediating Role of Self-Regulation in the Relationship between Math Educational Beliefs and Students’ Math Anxiety. Iranian Journal of Learning & Memory.

Azizi, M., Heidari Tabrizi, H., & Lotfi, A. (2023). An In-depth Analysis of the Cognitive Gaps between Novice and Experienced Iranian EFL Teachers. Iranian Journal of Learning & Memory.

Kamide, Y., & Melinger, A. (2023). Speaking in dialects: How dialect words are represented and selected for production. Psychology of Learning and Motivation.

Kroff, J. R. V., & Dussias, P. E. (2023). Production, processing, and prediction in bilingual codeswitching. In Psychology of Learning and Motivation-Advances in Research and Theory. Academic Press Inc..

이 글의 목차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