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격심리학(personality Psychology)

성격심리학 전공서적

성격은 개인 내부에서 있는 것입니다. 비록, 형성은 외부의 영향을 받더라도, 개인적인 측면이 매우 강한 변수이죠.
일정한 감정, 인지, 행동을 만들어내지만, 다른 사람과는 구별되는 이 성격을 다루는 학문이 성격심리학입니다.

성격심리학(personality Psychology)이란?

성격(personality)심리학은 개인의 성격 특징과 행동 양식을 이해하고 설명하기 위해 연구하는 분야입니다. 성격은 개인의 지속적이고 상대적으로 일관된 행동, 사고 및 감정 패턴을 나타내는 특성입니다. 성격심리학은 이러한 성격 특성을 이해하고 측정하기 위해 다양한 이론과 연구 방법을 사용합니다.

성격(personality)의 뜻이 담고 있는 것과 같이, 성격심리학에서 “personality”는 개인의 성격과 특성을 나타내는 말로 사용됩니다. 이는 개인의 행동, 태도, 가치관, 도덕적 특성 등을 포함합니다. 성격은 사람의 심리적인 특징과 그들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을 지칭합니다.
굳이, 영어 단어를 중심으로 성격을 설명하는 이유는, 심리학 연구자들은 전세계적으로 동일 개념에 대해 동일한 정의를 가지길 원합니다. 한국어의 성격과 영어 Character가 조금이라도 차이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원문(영어)에 해당하는 단어를 중심으로 보는 것이 맞습니다. 모든 학문은 대부분 영어를 원문으로 하고 있으며, 이는 세계 최고 학술 등급은 SCI인 것을 보면 이해될 것입니다.

심리학에서말하는 성격

이 용어는 주로 심리학자들이 개인의 성격을 설명하고 이해하는 데 사용됩니다. 성격의 형성에는 유전적 요소, 환경적 요소, 사회적 상호작용, 자아 인식 등이 관여하며, 이들의 조합으로 인해 개인의 특정한 “personality“가 형성됩니다.

성격심리학자들은 다양한 이론과 모델을 제시하여 성격을 설명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예를 들어, 프로이트는 성격을 무의식적인 욕망과 충동이 개인의 행동과 성격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라고 강조했습니다. 반면, 융은 원형과 자아의 역할을 강조하여 성격을 이해하려고 했습니다.

따라서, 성격이라는 용어는 성격심리학에서 개인의 성격과 특성을 나타내는 맥락에서 사용되며, 이를 이해하기 위해 다양한 이론과 접근법이 존재합니다.

성격심리학은 다양한 성격 이론을 다루며, 이론들은 성격 특성의 기원, 구성, 발달 및 변화에 대한 설명을 제공합니다. 예를 들면, 심리적 타입 이론은 사람들을 여러 가지 유형으로 분류하고 특정 유형이 선호하는 행동 및 사고 양식을 설명합니다. 트레이트 이론은 성격을 상대적으로 안정된 특성으로 간주하고, 특정한 특성 척도를 사용하여 개인의 성격을 측정하고 비교합니다.

성격과 행동 간의 관계, 성격과 환경 간의 상호작용, 성격의 유전적 기반 등에 대해서도 연구합니다. 이 분야의 연구 결과는 개인의 성격 특성을 이해하고, 성격 개발, 성격 변화, 성격 장애의 원인과 치료 등 다양한 응용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습니다.

성격심리학의 목표는 성격에 대한 깊은 이해를 통해 개인의 행동 및 경험을 예측하고 설명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개인과 사회의 이해관계를 개선하고, 개인의 삶의 질과 만족도를 높이는 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성격심리학은 심리학 전반에 걸쳐 폭넓게 적용되며, 교육, 직업 상담, 조직 개발, 임상 심리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성격심리학 주요 학자

지그문트 프로이트 (Sigmund Freud)

프로이트

지그문트 프로이트는 성격심리학의 창시자와 다름 없습니다. 자아(ego)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보셨다면, 프로이트가 말한 자아를 알고 계실 가능성이 높습니다. 정신분석학의 아버지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19세기 말과 20세기 초에 활동하였으며, 프로이트는 무의식과 성욕의 영향을 강조하는 이론을 개발했습니다. 그의 대표적인 이론은 ‘성적 원망’이나 ‘무의식적인 욕망’이 인간의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프로이트는 우리가 자신의 무의식적인 욕망에 대해 인식하지 못하고 숨기는 경향이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

칼 융 (Carl Jung)

칼 융

칼 융은 스위스 심리학자로, 프로이트의 이론을 받아들이면서도 독자적인 이론을 개발했습니다. 융의 이론은 ‘개인 무의식’과 ‘집단 무의식’을 강조하며, 인간의 성격은 개인적이고 집단적인 심리 요소들에 의해 형성된다고 주장했습니다. 융은 아르키타입과 관련하여 ‘어머니 아치타입’이나 ‘영웅 아치타입’과 같은 개념을 도입하여 성격 이해에 중요한 역할을 한 학자입니다. 또한, 융은 자아와 자기 개념에 대한 개념을 개발하여 현대 심리학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알버트 반두라 (Albert Bandura)

반두라

알버트 반두라은 사회학습 이론으로 유명한 학자입니다. 반두라의 이론은 개인의 성격과 행동은 환경과 상호작용을 통해 형성된다고 주장합니다. 그는 ‘관찰 학습’이라는 개념을 도입하여 사회적 모델링을 통해 다른 사람들을 흉내내고 배움으로써 개인이 행동을 습득한다고 말했습니다. 반두라은 ‘바보 인형 사례’를 통해 자아효능감이 개인의 성격과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 것으로 유명합니다.

스키너 (B. F. Skinner)

스키너

블롬 키어스키는 행동주의 심리학자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는 개인의 행동이 외부 자극과 보상 또는 벌을 통해 형성된다고 주장했습니다. 키어스키는 ‘강화’라는 개념을 중요하게 여겨 행동 변화를 설명하였으며, ‘조작 상자’라는 실험을 통해 동물이 어떻게 행동을 배우는지를 연구하였습니다. 그의 이론은 학습 이론과 행동 변화의 기반이 되었으며, 교육 및 임상 심리학에서도 적용되었습니다.

성격형성 관련 이론 | 성격심리학 주요 이론

정신분석 이론 (Psychoanalytic Theory)

정신분석 이론은 지그문트 프로이트에 의해 개발되었습니다. 이 이론은 인간의 무의식적인 욕망과 충동이 개인의 성격과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합니다. 프로이트는 인간의 성적 충동, 무의식적 욕망, 방어기제 등을 중요한 개념으로 강조했습니다.
정신분석 이론은 많은 사례 연구를 통해 발전하였습니다. 예를 들어, “오이디푸스 컴플렉스”라는 개념은 아이들이 부모와의 관계에서 발생하는 충돌과 성적 욕망을 설명합니다. 프로이트는 이를 통해 개인의 성격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서 가정환경과 가족관계를 강조했습니다.

또 다른 사례로는 “자화상” 개념이 있습니다. 프로이트는 인간이 자신을 어떻게 인식하고 평가하는지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이 개념은 개인의 자아개념과 자아이상에 영향을 미치며, 개인의 성격 발달과 정체성 형성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행동주의 이론 (Behavioral Theory)

행동주의 이론은 개인의 성격과 행동에 환경과 경험이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합니다. 알버트 반더 펜은 이 이론에서 사회적 모델링과 강화를 강조했습니다. 개인은 다른 사람들의 행동을 관찰하고 배움으로써 행동을 습득한다고 설명되었습니다.
한 예로는 “반응 조건형성”이 있습니다. 이론에 따르면 개인은 특정한 자극과 보상 사이의 연결을 형성하며, 이는 행동을 형성하고 유지하는 데 영향을 줍니다. 예를 들어, 개인이 어떤 행동으로 인해 보상을 받으면 그 행동은 강화되고 더 자주 나타나게 됩니다.

또 다른 사례로는 사회인지 이론과 관련된 “자기효능감” 개념이 있습니다. 알버트 반더 펜은 개인의 자신감과 자기효능감이 행동 변화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개인이 자신의 능력에 대한 자신감을 가지고 있는 경우, 어려움에 직면해도 도전하고 행동을 변경할 가능성이 큽니다.

인간중심접근(Person-centered Approach)

인간성 이론은 개인의 개인성과 자아실현을 강조합니다. 칼 로저스와 에이브러햄 매슬로우는 인간의 내적 성장과 존중의 필요성을 강조했습니다. 이 이론은 개인이 자아실현을 통해 자신의 잠재력을 실현하고 개인적인 성장을 이룰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인간성 이론의 사례 중 하나는 “자아실현” 개념입니다. 개인이 자신의 역량을 최대한 발휘하고 자기의 목표와 가치에 따라 행동할 때, 개인은 자아실현 상태에 도달한다고 말합니다. 이는 개인의 성격이 발달하고 성장할 수 있는 중요한 요소로 간주됩니다.

또 다른 사례로는 개인의 “동기 구조” 개념이 있습니다. 인간성 이론은 개인의 동기와 목표가 개인의 성격 형성에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합니다. 개인은 자신의 내적 동기와 가치를 중심으로 행동하며, 이는 개인의 성격과 행동의 기반이 됩니다.

인지이론 (Cognitive Theory)

인지이론은 인지 과정과 개인의 사고 방식이 성격에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합니다. 알버트 엘리스의 인지행동치료와 아론 벡의 인식-행동-감정 모델 등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이 이론들은 개인의 사고 패턴과 인식 방식을 중심으로 개인의 성격을 이해하고 변화시키는데 초점을 둡니다.
인지이론의 사례 중 하나는 “심리적인 변혁” 개념입니다. 알버트 엘리스는 개인의 성격 문제가 부정적인 사고 패턴에서 비롯된다고 주장했습니다. 이론에 따르면 부정적인 사고 패턴을 인식하고 변혁함으로써 개인은 보다 건강한 성격과 행동을 개발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다른 사례로는 “인식 왜곡” 개념이 있습니다. 아론 벡은 인간은 주관적인 인식과 해석을 통해 현실을 인지한다고 설명했습니다. 개인의 인식 왜곡은 개인의 성격과 행동에 영향을 미치며, 이를 인식하고 조절함으로써 개인은 성장과 변화를 이룰 수 있습니다.

사회인지 이론 (Social Cognitive Theory)

사회인지 이론은 개인의 성격과 행동을 환경과 사회적 상호작용의 결과로 이해합니다. 알버트 반더 펜과 줄리안 립스는 이 이론에서 사회적 모델링, 자기효능감, 상황 판단 등을 강조했습니다.
사회인지 이론의 사례 중 하나는 “사회적 모델링” 개념입니다. 이론에 따르면 개인은 주변 환경에서 모델로부터 행동을 배우고 모방합니다. 사회적 모델링은 개인의 성격과 행동 형성에 영향을 미치며, 양질의 모델링을 통해 개인은 원하는 성격적 특성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사례로는 “자기효능감” 개념이 있습니다. 사회인지 이론은 개인의 자기효능감이 행동 변화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주장합니다. 개인이 자신의 능력에 대한 자신감을 가지고 있는 경우, 어려움에 직면해도 도전하고 행동을 변경할 가능성이 큽니다.

이러한 이론들은 각각 성격에 대한 독특한 관점과 접근 방식을 제공합니다. 이론들은 다양한 사례 연구와 연구 결과를 통해 발전하였으며, 개인의 성격과 행동을 이해하고 설명하는 데 큰 역할을 합니다.

이 글의 목차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