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대학원, 특수대학원, 전문대학원의 차이는?

대학원종류

대학원이 생각보다 종류가 많죠? 석사, 박사 학위를 위해 어떤 대학원에 진학할지 고민될 수 있습니다. 사실, 학부 이후 바로 가는 경우는 모두 일반대학원 가죠. 일부에선 교수님께 납치된 학생들이 들어가기도 하더군요.

사실, 석사 졸업생으로서 몸은 어릴 때 가는 게 더 불편할 것 같은 것은 사실입니다. 일이 많아질 수 있어요. 그런데, 그 또한 지도 교수님과의 상호작용이 늘어난다는 장점이 될 수 있기도 합니다.

어쨋든, 각 이번 글에선 각 대학원의 성격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저는 일반대학원 출신이지만, 대학원 조교도 겸임했기 때문에 대략적인 차이를 추가로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일반대학원이란?

일반대학원
  • 목적: 일반대학원은 대학에서 운영하는 주요 대학원 유형으로, 학문적인 교육과 연구를 중심으로 합니다. 학문적인 지식과 연구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육을 제공합니다.
  • 과정: 석사(Master’s) 과정과 박사(Doctoral) 과정을 운영합니다. 석사 과정은 학부 수준의 교육을 보완하고 심화된 학문적인 지식을 제공하는 단계입니다. 박사 과정은 석사 학위를 가진 학생들이 진학하여 원래성 있는 연구를 수행하고 학문적인 전문성을 키웁니다.
  • 대상: 일반적으로 학문적인 연구와 학계나 산업 분야에서의 리더십을 추구하는 사람들에게 추천됩니다.

일반대학원은 대부분의 대학에서 운영되는 대학원으로, 학문적이고 연구 지향적인 교육을 제공합니다. 학생들은 깊이 있는 학문적 지식과 연구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다양한 전공 분야에서 공부할 수 있습니다. 대학원에 진학하기 위해서는 해당 대학원에서 요구하는 학사 학위나 동등한 자격을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일반대학원은 주로 석사(Master’s)과 박사(Doctoral) 과정을 운영합니다. 석사 과정은 학부 수준의 교육을 보완하고 학문적인 지식을 심화시키는 단계입니다. 학생들은 교과 과목을 수강하며, 일부는 연구 프로젝트에 참여하기도 합니다. 석사 과정은 일정 기간 동안 진행되며, 졸업 요건으로 석사 학위 논문을 작성해야 합니다.

박사 과정은 석사 학위를 가진 학생들이 주로 진학하는 단계입니다. 박사 과정은 주로 연구에 집중하며, 학생들은 독립적인 연구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학문적인 기여를 목표로 합니다. 박사 과정의 핵심은 학위 논문 작성으로, 학생들은 본인의 연구 결과를 학계나 산업 분야에 공헌할 수 있는 원래성 있는 연구를 수행해야 합니다. 박사 과정은 석사 과정보다 더 오랜 기간이 소요되며, (매우 거친 평가를 받고 디펜스 해내야 하는)학위 논문 심사를 통해 박사 학위를 취득할 수 있습니다.

일반대학원은 학문적인 연구 능력과 지식을 키울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합니다. 학생들은 교수진의 지도를 받으며, 학문적인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자신의 연구 분야에서 전문성을 갖출 수 있습니다. 또한, 일반대학원은 학문적인 경력을 쌓는 데 도움이 되며, 학계나 산업 분야에서의 경력과 취업 기회를 제공합니다.

특수대학원이란?

특수대학원
  • 목적: 실무자의 전문 소양을 키우기 위한 교육 과정
  • 과정: 해당 분야에서 필요한 전문성을 갖추기 위한 교육과정을 운영합니다. 예를 들어, 의료 대학원, 예술 대학원, 국제 관계 대학원을 제외하면, 일반대학원보다 쉬운 과정의 입학 및 졸업
  • 대상: 해당 분야에서 전문적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해당 분야에 특화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자 하는 사람들을 위해 설계

특수대학원은 한국에서는 현직 실무자 중심의 교육기관으로 보면 됩니다. 전문성을 키울 수는 있긴 하지만, 전문대학원과 같이 이미 직장인(사회인)을 중심으로 형성된 커뮤니티 느낌으로 보면 됩니다.

그래서, 대학원에서 학술적인 지식 함량보단 직장에서 필요한 자격을 얻으러 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학술적인 부분은 크게 바라지 않는 것이 좋을 수 있으며, 이상하게 인맥이 늘어나는 경향이 많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특수대학원은 학문적인 연구나 실무 교육보다는 특정 분야에 대한 깊은 전문성을 갖추기 위한 교육을 중심으로 진행됩니다. 학생들은 해당 분야에서 최신 동향과 이론적인 지식을 습득하며, 전문가로서의 역량을 키웁니다. 특수대학원에서는 일반적인 대학원보다 해당 분야에서 높은 수준의 전문 지식을 얻을 수 있습니다.

전문대학원이란?

특수대학원
  • 목적: 전문 분야에 대한 전문성을 갖추기 위한 교육을 제공하는 대학원입니다.
  • 과정: 해당 분야에서 실무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중심으로 교육 과정을 운영합니다. 실제 직업 분야에서 요구되는 전문성을 갖추기 위해 교과 과목, 실습, 산업체와의 협력 프로젝트 등을 포함합니다.
  • 대상: 해당 분야에서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실무에 진출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추천됩니다.

전문대학원은 특정 직업 분야에 대한 전문성을 갖추기 위한 교육을 제공하는 대학원입니다. 예를 들어, 의학 대학원, 법학 대학원, 경영 대학원, 공학 대학원 등이 전문대학원에 해당할 수 있습니다. 전문대학원은 해당 분야에서 실무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교육의 핵심으로 삼습니다.

전문대학원은 학문적인 연구보다는 실질적인 기술과 직업 관련 지식을 강조합니다. 학생들은 전문 분야에서 실제적인 경험과 기술을 습득하기 위해 교과 과목, 실습, 산업체와의 협력 프로젝트 등을 수행합니다. 전문대학원은 산업 현장에서의 요구에 부합하는 교육과정을 운영하여 졸업 후 실무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전문가를 양성합니다.

전문대학원은 해당 분야에서 전문적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협력 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대학과 산업체, 연구소, 정부 기관 등과의 협력을 통해 실무 경험을 쌓고 실제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모색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졸업 후 취업 기회를 높일 수 있습니다. 전문대학원에서는 학문적인 연구보다는 실무 지향적인 교육과정을 운영하므로, 학생들은 실제 직장에서 요구되는 역량을 갖출 수 있습니다.

일반대학원, 특수대학원, 전문대학원의 차이는?

일반대학원, 특수대학원, 전문대학원의 차이

일반대학원은 높은 학문적인 지식 함량을 위한 교육과 연구를 중심으로 하며, 학문적인 지식과 연구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육을 제공하는 대학원입니다. 주로 학문적인 성장과 학계나 산업 분야에서의 리더십을 추구하는 사람들을 위한 것입니다. 대학 졸업 후 학문적인 지식과 연구 능력을 더 키우고자 하는 사람들이 일반대학원에 진학합니다.

특수대학원은 실무자에게 특정 분야나 전문성이 높은 지식을 요구하는 경우에 제한적으로 입학을 허용하는 대학원입니다. 해당 분야에서 전문적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교육 과정을 운영하며, 해당 분야에서의 전문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자 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합니다. 실무자들에게는 해당 분야의 전문 지식을 보다 심도 있게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전문대학원은 특정 분야에 대한 전문성을 갖추기 위한 교육을 제공하는 대학원으로, 해당 분야에서 필요한 실무에 대한 전문 지식과 기술을 학습할 수 있도록 합니다. 해당 분야에서의 전문 인력 양성이 목적이며, 전문 분야의 실무 경험이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합니다. 이러한 대학원은 실무자들에게 해당 분야에서의 전문 지식을 보다 실용적으로 전달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내용일반대학원특수대학원전문대학원
목적학문적 성장, 연구 및 리더십 추구특정 분야에서의 전문성 양성, 실무 역량 향상전문 분야에 대한 전문성 강화, 실무 기반 교육
대상학문적 성장과 학계/산업 리더십 추구를 원하는 사람들이미 직장을 다니고 있는 사람들, 해당 분야에서의 전문 지식 습득을 원하는 사람들해당 분야에서의 전문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실무 역량을 키우고자 하는 사람들
학문적 내용깊은 학문적 지식과 연구 방법론, 학문적 도전과 탐구해당 분야의 기본 지식과 실무 경험을 중심으로 한 교육해당 분야의 실무 경험과 전문 지식, 실용적인 학문적 내용
졸업 요건학위 취득을 위한 깊은 학문적 연구 및 논문 작성필수 교과목 이수 및 프로젝트/실무 경험 증빙학위 취득을 위한 전문 지식 습득과 실무 역량 증진
진로 및 경력 기회학계, 연구 기관, 산업체에서의 연구 및 리더십 진출 가능성해당 분야에서의 전문 실무 경력 확보 및 승진 기회해당 분야에서의 전문 역량을 활용한 실무 진출 및 승진 기회
일반대학원, 특수대학원, 전문대학원의 차이

일반대학원, 특수대학원, 전문대학원의 현실적인 평판 차이

사실, 국내에선 일반대학원, 특수대학원, 전문대학원이 약간 Level의 차이가 드러납니다. 연구를 집중해서 해본 사람과 아닌 사람의 차이로서 논리력의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문제해결의 원인을 정확하게 파악할 필요가 있는 일반대학원 졸업생이 당연히 우수할 수 밖에 없습니다. 실무에는 불필요할 수도 있지만, 도움이 되는 것이 사실이며 적어도 문제를 해결해야하는 상위 직급에서 차이가 더 두드러집니다.

구글이나 네이버에 경험담을 봐도 특수대학원의 현실이 좋지 않음을 알 수 있습니다.

국내에서 생각하는 학위의 무게 : 일반대학원 >>> 특수대학원 = 전문대학원

해외 및 실제 학위의 무게는 모두 동일하다고 볼 수도 있습니다. 석사 이상이 아니라면, 그 차이를 잘 알지도 못할 것입니다.

이 글의 목차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