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 단계 | 도덕성도 학습이 되나요?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 단계 | 도덕성도 학습이 되나요?

도덕적인 사람이란 무엇을 이야기할까요? 다른 나라에도 도덕이 있을까요? Kohlberg는 도덕성을 “도덕적인 판단과 행동에 영향을 주는 원칙과 가치의 집합”으로 정의했습니다. 그리고 이 도덕성은 특정 단계가 있다고 믿었습니다. 오늘은 이 주제에 대해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심리학은 도덕적 사고의 기원과 발달, 도덕적 판단의 심리적 과정, 도덕적 행동의 동기와 영향 요인 등을 다루는데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어떤 도덕적 가치나 행동을 선택하는 과정에서 인간의 인지적, 정서적, 사회적 요소가 어떻게 작용하는지를 이해하려고 합니다. 심리학은 또한 도덕적인 갈등이나 윤리적 결정을 내리는 과정에서 인간의 동기, 윤리적 인식, 도덕적 행동의 동기에 대해 연구합니다.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 단계는 인지 발달 이론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도덕적 사고의 단계적인 진화를 제시합니다. 이론은 개인이 도덕적 사고를 통해 도덕적인 상황에 대처하는 방식을 이해하고, 사회적, 문화적, 개인적인 요인이 도덕성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합니다.

참, 재미있는 것은 일반적인 생각과 다르게 콜버그의 주장에선 가장 높은 수준의 도덕성은 스스로 도덕적인지 판단과 정의를 내릴 수 있다는 것입니다. 사회가 원하는 것만 하는 것이 도덕적이지 않다는 것이죠.

도덕성도 학습이 될까요?

도덕성도 배울 수 있을까요? 네, 맞습니다. 도덕성은 학습을 통해 발달할 수 있는 개인의 특성입니다. 위에서 언급한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단계 이론은 개인이 도덕적 판단과 행동을 어떻게 발전시키는지를 설명하는 심리학적인 이론입니다. 이론은 개인이 어떻게 도덕적인 가치와 원리를 인지하고 적용하는지에 대한 일련의 과정을 제시합니다.

도덕성은 초기에는 주로 외부적인 영향과 교육을 통해 형성되며, 이후에는 개인의 내적인 고찰과 학습을 통해 발전할 수 있습니다. 도덕적인 가치와 행동은 사회적 문화와 가치관, 교육과 가정환경 등의 영향을 받습니다. 또한, 개인은 도덕적인 사고와 판단을 통해 경험을 바탕으로 학습하고 자신의 도덕성을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심리학적인 관점에서 도덕성은 인지적, 감정적, 사회적인 측면을 포함한 복합적인 요소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인지적인 요소는 도덕적 판단과 이유 짓는 능력을 포함하며, 감정적인 요소는 도덕적 감정과 동기를 다룹니다. 사회적인 요소는 타인과의 상호작용, 규범과 규칙을 따르는 것 등을 포함합니다.

따라서, 도덕성은 개인의 경험과 학습, 사회적인 영향 및 가치관의 형성과 연관되어 발전할 수 있는데, 이는 학습과 경험을 통해 도덕적인 판단과 행동을 발전시킬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줍니다.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

Kohlberg은 도덕성 발달 단계를 세 가지 수준과 여섯 가지 단계로 구분했습니다. 이러한 단계들은 각각 상호 연관되어 있으며, 높은 단계로 발달함에 따라 보다 포괄적이고 원칙적인 도덕적 사고를 갖게 됩니다. 각 단계는 도덕적인 결정을 내리고 행동을 지배하는 원리와 가치에 기초합니다.

수준단계
제1 수준: 전 관습적 수준1단계: 벌과 복종의 단계
2단계: 도구적 목적과 교환의 단계
제2 수준: 관습적 수준3단계: 개인 간의 상응적 기대, 관계, 동조의 단계
4단계: 사회체제와 양심보존의 단계
제3 수준: 후 관습적 수준5단계: 권리 우선과 사회계약, 유용성의 단계
6단계: 보편윤리적 원리의 단계

이 주장에 따르면, 도덕성은 윤리적 가치와 원리에 대한 이해와 존중, 그리고 그에 따른 행동으로 나타납니다. 도덕성은 어떤 행동이 옳은지와 그 이유에 대한 개인의 판단과 이해에 근거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판단과 이해는 도덕적인 상황과 도덕적인 결정을 한다는 의미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Kohlberg는 도덕성 발달 이론을 통해 개인의 도덕성이 단계적으로 발전한다고 주장했습니다. 개인은 낮은 수준의 도덕성에서 출발하여 높은 수준의 도덕성으로 진화하게 되는데, 이는 도덕적인 사고의 복잡성과 포괄성이 증가하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도덕성 발달의 단계가 높아질수록 개인은 보다 원칙적이고 이성적인 도덕적 사고를 갖게 되며, 일반적인 원리와 가치를 기반으로 한 도덕적 판단을 내립니다.

ko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 (Kohlberg’s stages of moral development)

Kohlberg은 도덕성 발달 단계를 세 가지 수준과 여섯 가지 단계로 구분했습니다. 이러한 단계들은 각각 상호 연관되어 있으며, 높은 단계로 발달함에 따라 보다 포괄적이고 원칙적인 도덕적 사고를 갖게 됩니다. 각 단계는 도덕적인 결정을 내리고 행동을 지배하는 원리와 가치에 기초합니다.

도덕성 발달의 개념

  • 구조적 조직 (Structural Organization) : 개인의 인지구조 발달은 개인의 성장과 발달에 결정적으로 중요합니다. 인지구조는 개인이 자료를 분석하고 해석하며, 개인이나 사회의 문제에 대해 결정을 내리는 방식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인지구조는 도덕성 발달에 영향을 미치며, 도덕적 판단의 기반을 형성합니다.
  • 발달의 계열성 (Developmental Sequence) : 개인의 인지구조 발달은 단계적으로 진행된다는 관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론은 초기에는 발달이 덜 복잡하고 낮은 단계에서 시작되며, 이 단계들은 보다 높은 단계를 위한 필수적인 선행 조건이라고 설명합니다. 다시 말해, 낮은 단계의 도덕성 발달은 높은 단계의 도덕성 발달을 향해 발전하는 기반이 됩니다.
  • 상호 작용주의 (Interactionism): 개인의 도덕성 발달은 유기체(인간)와 환경 간의 상호작용에 기초한다고 말합니다. 개인은 사회적인 상황과 상호작용하면서 도덕적인 가치와 원리를 습득하고 발전시키게 됩니다. 이러한 상호작용은 개인의 도덕적 판단과 행동을 형성하는 데 영향을 미칩니다.

1수준 전 관습적 수준 (Pre-conventional level)

제1 수준인 전 관습적 수준은 개인이 도덕적 판단을 내리는 기준이 주로 벌과 보상에 의해 결정되는 단계입니다. 개인은 어떤 행동이 처벌을 받지 않고 보상을 받을 수 있는지를 중심으로 판단합니다. 이 수준에서는 도덕적 가치보다는 자기 이익과 외부 권위의 영향이 크게 작용합니다.

예를 들어, 아이가 부모로부터 특정 행동을 하지 말라는 지시를 받았을 때, 전 관습적 수준의 아이는 처벌을 피하기 위해 그 행동을 자제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예시로는 개인이 도덕적 판단을 법과 규칙에 근거하여 내리는 것이 아니라, 어떤 행동이 자신에게 이득을 주는지에 따라 판단하는 경우도 전 관습적 수준에 해당합니다.

1단계:  벌과 복종의 단계 (Obedience and punishment orientation)

이 단계에서 개인은 도덕적 판단을 벌과 복종에 기반하여 합니다. 개인은 처벌을 피하기 위해 도덕적 행동을 선택합니다. 예를 들어, 어린 아이가 부모로부터 특정 행동을 하지 말라는 지시를 받았을 때, 그 행동을 자제하고 벌을 피하기 위해 순순히 복종합니다. 이 단계에서 개인은 주로 자신의 개인적 이익과 즉각적인 결과에 초점을 맞추고, 타인의 감정이나 관점을 고려하지 않습니다. 순응과 처벌을 피하기 위한 자기이익 중심적 태도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아이가 엄마에게 사탕을 먹지 말라는 지시를 받았을 때, 엄마가 없는 동안 사탕 먹기를 선택하는 경우입니다. 성인으로 보면, 빨간 불에는 아무리 급해도 건너면 안된다와 같습니다. 급한 환자가 있거나 때로는 그럴 수 밖에 없는 상황이 있을 수 있으니 말이죠. 사회가 정한 규칙을 따라야만 벌을 받지 않는다는 것과 같습니다.

콜버그 도덕성 1단계 예시

  • 아이 입장: 아이가 부모에게 “과자를 먹지 말라”는 지시를 받아, 과자를 먹지 않고 복종합니다. 부모의 벌을 피하기 위해 도덕적인 선택을 합니다.
  • 성인 입장: 교통 신호가 빨간 불로 되어 있을 때, 성인이 길을 건널 때 빨간 불에 대한 순종을 통해 교통규칙을 준수합니다. 교통 위반에 따른 벌을 피하기 위해 도로 횡단을 자제합니다.

2단계: 도구적 목적과 교환의 단계 (Self-interest orientation)

이 단계에서 개인은 도덕적 판단을 자신의 이익과 교환에 기반하여 합니다. 개인은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는지 여부에 따라 도덕적인 판단을 내립니다. 예를 들어, 개인은 다른 사람과의 교환 관계에서 행동을 결정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주로 이기적인 입장을 취하며, 상대방의 이익이나 관점을 고려하기보다는 자신의 이익을 우선시합니다. 서로의 이해와 서비스를 교환하는 개인적 관계 중심적 태도 (상호관계 태도)를 말합니다.

콜버그 도덕성 2단계 예시

  • 아이 입장: 아이가 자신의 친구에게 장난감을 빌려달라고 요청할 때, 빌려준다면 친구와의 교류와 장난감을 얻을 수 있는 이익을 고려하여 요청합니다.
  • 성인 입장: 성인이 직장 동료에게 도움을 청하는 경우, 상대방에게 혜택을 제공하거나 상호 협력을 통해 서로의 이익을 증진시킬 수 있는 도구적인 목적을 고려하여 요청합니다.

제2수준 : 관습적 수준 (Conventional level)

제2 수준인 관습적 수준은 개인이 사회적 관습과 상호 감정적인 관계를 중심으로 도덕적 판단을 내리는 단계입니다. 개인은 타인과의 관계에서의 상호적인 기대와 조화를 이루기 위해 도덕적으로 행동하고, 사회적인 규범을 존중합니다.

예를 들어, 관습적 수준의 아이는 좋은 아이로 인정받고자 하며, 타인과의 관계에서 조화를 이루기 위해 도덕적으로 행동합니다. 예를 들어, 아이가 그룹 활동에서 타인의 의견에 동의하거나 그룹의 규칙을 따르는 행동은 관습적 수준에 해당합니다. 또한, 성인의 관습적 수준의 예시로는 법과 질서를 존중하며 사회적 역할과 의무를 다하는 행동이 있습니다.

3단계 : 개인간의 상응적 기대, 관계, 동조의 단계, 착한 소년, 소녀(Interpersonal accord and conformity)

이 단계에서 개인은 도덕적 판단을 타인과의 상호작용, 상응적 기대, 관계 형성, 동조에 기반하여 합니다. 개인은 타인과의 관계에서 상호적인 기대와 조화를 이루기 위해 도덕적으로 행동하고 상호 동조합니다. 예를 들어, 개인은 타인과의 관계를 유지하고 싶어서 타인의 기대에 부응하고, 상호적인 관계를 형성하기 위해 도덕적으로 행동합니다. 타인의 승인과 사회적 순응을 중시하는 태도 (상호관계 중심적 태도) 말합니다.

콜버그 도덕성 3단계 예시

  • 아이 입장: 아이가 친구들과 함께 놀이를 할 때, 친구들과의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공정하고 상호적인 행동을 합니다. 다른 아이들과 조화롭게 행동하여 친밀한 관계를 유지합니다.
  • 성인 입장: 성인이 조직 내에서 팀 프로젝트에 참여할 때, 팀원들과의 관계를 고려하여 팀원들과 협력하고 상호적인 기대에 부응하는 행동을 취합니다. 팀의 목표 달성과 조화로운 업무환경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4단계 : 사회체제와 양심보존의 단계 (Authority and social order obedience driven)

이 단계에서 개인은 도덕적 판단을 사회적 질서와 규칙을 유지하며, 권위와 의무를 존중하는 것에 기반하여 합니다. 개인은 사회체제에 따라 행동하고, 권위에 따르며, 의무를 다하는 도덕적 행동을 취합니다. 예를 들어, 개인은 사회적인 질서를 유지하고 사회적 규칙을 준수하기 위해 법과 규제를 따르는 도덕적인 판단을 합니다. 사회 질서, 법과 규칙을 존중하고 유지하기 위한 태도 (사회질서 유지 중심적 태도)를 말합니다.

콜버그 도덕성 4단계 예시

  • 아이 입장: 아이가 학교에서 선생님의 지시에 따라 교실 질서를 지키고 교육 환경을 존중합니다. 교사의 권위와 사회적 질서를 존중하며 교육 과정에 순응합니다.
  • 성인 입장: 성인이 법적인 규제를 준수하고 사회적인 질서를 유지하기 위해 세금을 납부하고 법률을 준수합니다. 사회체제와 권위에 대한 존중과 개인의 양심을 보존하는 행동을 취합니다.

제3수준 : 후 관습적 수준 (Post-conventional level)

제3 수준인 후 관습적 수준은 도덕성 발달의 가장 높은 단계로, 개인은 도덕적 원리와 보편적인 윤리에 기반하여 행동합니다. 이 수준은 개인이 독립적인 판단과 윤리적 가치를 가지며, 법과 규칙에만 국한되지 않고 보다 광범위한 도덕적 문제를 다룹니다. 개인은 사회적 계약의 원칙과 권리를 중요시하며, 공정성, 정의, 인권 등 보편적인 원리에 따라 행동합니다.

후 관습적 수준의 특징

  • 사회 계약의 원칙: 개인은 사회적 계약의 원칙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행동합니다. 이는 인간이 자유로운 상태에서 도덕적인 원리를 선택하고, 이를 사회적 약속으로 받아들이는 것을 의미합니다. 개인은 이 사회적 계약을 기반으로 자신의 행동을 결정합니다.
  • 권리 우선과 유용성: 후 관습적 수준에서는 개인의 권리와 자유가 중요한 가치로 인식됩니다. 개인은 권리와 자유를 보호하고 존중하며, 이를 통해 사회적 유용성을 추구합니다. 도덕적 행동은 법과 질서에만 국한되지 않고, 개인의 권리와 사회적 이익을 고려합니다.
  • 보편적인 윤리 원리: 후 관습적 수준에서는 개인이 보편적인 도덕적 원리를 존중하고 실천합니다. 이러한 원리는 공정성, 정의, 인권 등과 같은 보편적인 가치를 기반으로 합니다. 개인은 이러한 원리를 따르며, 도덕적 판단을 내리고 행동합니다.
  • 개인의 도덕적 판단: 후 관습적 수준에서는 개인이 독립적인 도덕적 판단을 내립니다. 개인은 외부의 규범이나 영향에 좌우되지 않고, 자신의 내면적인 원리와 가치를 기반으로 행동합니다. 이는 도덕적 자율성을 나타내며, 개인이 도덕적 가치를 자신의 삶과 사회에 적용합니다.

후 관습적 수준은 사회적인 문제에 대한 복잡한 도덕적 판단과 도덕적 선택을 요구합니다. 개인은 자신의 도덕적 원리를 추구하며, 보다 공정하고 정의로운 사회를 위해 노력합니다. 이 수준은 도덕성 발달의 최고 단계로서, 도덕적 자아를 실현하고 보편적인 원리를 존중하는 개인을 형성합니다.

5단계 : 권리 우선과 사회계약, 혹은 유용성의 단계(Social contract orientation)

이 단계에서 개인은 도덕적 판단을 권리 우선과 사회적 계약, 또는 유용성에 따라 결정합니다. 개인은 사회적 계약의 원칙에 따라 행동하며, 법과 질서가 사회적 유용성과 권리 우선에 따라 바뀔 수 있다고 인식합니다. 예를 들어, 개인은 법과 규칙이 필요한 것은 사회적 유익을 위해 존재하며, 필요에 따라 변경될 수 있다고 인식합니다. 인권과 사회 계약을 중시하는 태도 (사회계약 중심적 태도)를 말합니다.

콜버그 도덕성 5단계 예시

  • 아이 입장: 아이가 학교에서 학급 회의를 통해 규칙이나 학교 환경 개선을 위한 의견을 제시하고, 사회적 계약의 원칙과 학생들의 권리를 중요시하여 행동합니다.
  • 성인 입장: 성인이 사회적인 문제에 대해 공론화되고 논의되는 공개 토론에서 다양한 의견을 고려하고, 사회 계약의 원칙과 개인의 권리를 존중하는 행동을 합니다.

6단계 : 보편윤리적 원리의 단계 (Universal ethical principles)

이 단계에서 개인은 도덕적 판단을 보편적인 도덕적 원리와 가치에 따라 합니다. 개인은 도덕적 원리에 따라 스스로 선택한 양심적인 행동을 올바른 행동으로 인식하고 실천합니다. 예를 들어, 개인은 공평성, 정의, 자유, 도덕적 원칙에 따라 행동하며, 도덕적인 선택과 행동을 일관성 있게 이루어냅니다. 도덕적 원리와 정의를 존중하고 행동하는 태도 (보편적 도덕 원리 중심적 태도)를 말합니다.

콜버그 도덕성 6단계 예시

  • 아이 입장: 아이가 공정성, 인권, 정의와 같은 보편적인 도덕적 원리를 기반으로 자신의 행동을 결정합니다. 예를 들어, 불공평한 상황에서도 누구에게든 공정하고 도덕적인 대우를 하는 선택을 합니다.
  • 성인 입장: 성인이 도덕적 원리와 가치에 따라 행동하고, 개인적인 이익이나 사회적인 압력에 구애받지 않고 보편적인 윤리 원리를 존중합니다. 예를 들어, 공공의 이익을 위해 투명하고 정의로운 결정을 내립니다.

이 글의 목차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