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심리] DSM5란 무엇인가? – 정신장애 분류 기준

DSM5란?

상담과 임상 그리고 정신과에서는 어떤 기준으로 내담자 혹은 환자가 특정 정신 장애를 가지고 있다고 판단할 수 있을까요?

이를 판단하기 위해 DSM-5 라는 분류를 이용합니다. 단순한 상담이나 질문지가 아닌 실제 행동 양상과 이 기간 등을 명확히 명시하고 있는 일종의 문서로 보면 되며, 진단 내용을 명료화할 수 있도록 작성되어 있습니다.

DSM-5 란?

DSM-5(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Fifth Edition)는 미국 정신의학회(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APA)에서 개발한 정신장애 진단 및 분류 기준입니다.

DSM-5는 정신 건강 전문가들이 정신장애를 일관되게 진단하고, 연구, 치료 방안을 결정할 수 있는 표준화된 가이드라인을 제공합니다. DSM-5는 다양한 정신장애에 대한 설명과 그에 대한 증상, 발병 기준, 예후 등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또한, 각 장애에 대한 자세한 정보, 연구 결과, 역학, 치료법 등의 내용이 수록되어 있어 전문가들에게 근거 기반의 진단 및 치료를 지원하는 중요한 자료로 사용됩니다. DSM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발전하고 수정되어 왔으며, DSM-5는 이전 버전인 DSM-IV-TR(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Fourth Edition, Text Revision)를 대체하는 최신 버전입니다.

DSM-5의 출시로 이전 버전과 다른 몇 가지 변경 사항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좀 더 다양한 정신장애에 대한 설명이 추가되었고, 장애 진단 기준에 대한 업데이트와 몇몇 장애들의 재분류가 이루어졌습니다.

DSM-5 역할

DSM-5(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Fifth Edition)는 정신 건강 전문가들이 정신 성, 정신질환, 행동 및 감정 장애를 진단, 분류 및 통계 분석할 수 있게 해주는 기준집입니다. DSM-5는 이전 버전인 DSM-IV-TR(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Fourth Edition, Text Revision)를 대체하며, 인식, 진료, 연구, 교육, 통계 및 정책 수립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DSM-5는 정신 건강 전문가들이 증상과 증상 집합에 대해 일관되고 정확한 용어 및 수치 체계를 사용하며, 해당 증상의 질병적 의미와 예후, 유형 및 치료 제공을 지원합니다. 이를 통해 정신 장애에 대한 진단 및 치료를 보다 과학적이고 체계적으로 수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DSM-5는 각국의 정신 건강 전문가들과 정신 건강 관련 단체들이 사용할 수 있는 공통된 언어와 표준화된 진단을 제공하여, 국제적인 협력과 이해를 촉진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 통해 세계 각국의 정신 건강 전문가들이 임상 실무에서 활용하고, 더 나은 정신 건강 프로그램을 개발하며, 정책 결정을 지원하는 데 기여합니다.

DSM-5에서 진단할 수 있는 내용(주요 카테고리)

DSM-5(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Fifth Edition)는 수많은 정신질환 진단 기준을 제공합니다. 모든 질환을 나열하는 것은 어렵지만, 여기서는 주요 카테고리와 일부 예시를 설명드리겠습니다.

신경성, 발달성 관련 장애 (Neurodevelopmental Disorders)

  • 자폐스펙트럼 장애 (Autism Spectrum Disorder): 사회적, 커뮤니케이션 및 행동적인 어려움을 특징으로 합니다.
  • ADHD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주의력 결핍과 과잉 활동성, 임펄시브한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조현 및 기타 정신병적 장애 (Schizophrenia Spectrum and Other Psychotic Disorders)

  • 조현병 (Schizophrenia): 현실과의 연결이 손상된 사고, 정서 및 행동의 장애를 경험하는 장애입니다.
    이상 동작 및 신체화 현상 장애 (Somatic Symptom and Related Disorders):
  • 신체화 장애 (Somatic Symptom Disorder): 반복되는 신체 증상과 관련된 지속적인 고통과 걱정을 특징으로 합니다.

불안 및 공포 관련 장애 (Anxiety and Related Disorders)

  • 공황장애 (Panic Disorder): 예상치 못한 공포 발작을 경험하는 장애입니다.
  • 사회불안장애 (Social Anxiety Disorder): 사회적 상황에서의 과도한 불안과 두려움을 경험합니다.
  • 강박장애 (Obsessive-Compulsive Disorder, OCD): 강박적인 사고와 동작을 특징으로 합니다.
  • PTSD (Posttraumatic Stress Disorder): 과거의 외상 경험으로 인해 지속적인 불안과 고통을 경험하는 장애입니다.


신체 및 기질성 장애 (Substance-Related and Addictive Disorders)

알코올 중독 (Alcohol Use Disorder): 알코올에 대한 지속적인 욕구와 의존을 경험하는 장애입니다.

우울 및 양극성 관련 장애 (Depressive and Bipolar Disorders)

  • 우울장애 (Major Depressive Disorder): 지속적인 우울, 관심과 쾌락 감소, 자살 생각 등을 경험하는 장애입니다.
  • 양극성 장애 (Bipolar Disorder): 우울기와 조망기가 반복되는 장애입니다.


이 외에도 DSM-5에는 정신질환과 관련된 다른 카테고리 및 장애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DSM-5은 전문적인 정신건강 진단과 치료에 도움을 주는 일반적인 기준이지만, 정확한 진단은 정신건강 전문가의 판단과 평가를 통해 이루어져야 합니다.

참고 문헌: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2013).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5th ed.). Arlington, VA: American Psychiatric Publishing.

DSM-5의 비판점

DSM-5(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Fifth Edition)는 부정확한 진단의 위험을 낮추기 위한 엄격한 기준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DSM-5는 비판을 받기도 합니다. DSM-5를 비판하는 주요 이유 중 하나는, 일부 전문가들이 특정 정신장애 진단의 경계를 매우 모호하게 느끼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DSM-5의 진단은 단순히 증상의 목록을 나열하는 것보다 훨씬 복잡해집니다.

또한, DSM-5의 분류 체계는 연구자, 치료사, 정책 결정자 및 보험 업계의 요구들을 모두 수용하려고 시도하기 때문에 종종 복잡하고 혼란스러울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들은 DSM-5를 완벽한 시스템으로 여기기는 어렵지만, 많은 전문가들이 일관성 있고 체계적인 진단을 제공하는 데 도움을 준다고 인정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DSM-5는 정확한 진단을 보장하지는 않지만, 정신 건강 전문가들이 일관성 있고 과학적인 방법으로 진단을 수행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그러나, DSM-5는 일부 전문가들 사이에 많은 논란을 일으키고 있으며, 이에 대한 비판과 보완적인 시도들이 계속 진행되고 있습니다.

DSM-5의 진단이 다른 전문가와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나요?

네, DSM-5(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Fifth Edition)의 진단 결과가 두 전문가 간에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는 DSM-5가 정신장애 진단의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기준을 제공해주지만, 진단을 내리는 과정에서 전문가들 사이에 판단의 차이가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정신건강 전문가가 DSM-5를 사용하는 경우, 진단은 특정 증상과 통계적 유무 등의 규칙을 준수하여 수행됩니다. 그러나 실제 진단 과정은 좀 더 복잡하며, 증상들의 해석과 관찰, 분석 및 추론 및 대화 등의 요소들이 개입합니다. 이러한 요소들은 전문가의 개인적인 경험, 교육, 문화 배경, 개인적인 신념 등에 의해 영향받을 수 있으며, 결과적으로 두 전문가 간에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DSM-5를 사용하는 것은 정신 건강 전문가들 간에 정신장애를 일관되게 정의하고 진단하는 데 큰 도움이 되며, 이는 정확한 진단 및 최적의 치료와 연결됩니다. 따라서, DSM-5에서 제공하는 진단은 정신 건강 전문가의 판단과 경험을 돕는 도구일 뿐이며, 최종적으로 전문가는 개별적인 환자 상황과 진단적 판단을 기반으로 개인별 최적의 치료 방법을 결정해야 합니다.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글의 목차
위로 스크롤